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CJ제일제당, 1조원 규모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 진출

기사등록 : 2016-12-14 10: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2020년 매출 4000억원, 시장점유율 35% 달성 목표”

[뉴스핌=송영지 기자] CJ제일제당이 1조원 규모의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CJ제일제당은 최근 총 20억원을 투자해 수 년여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원당과 포도당을 원료로 사용해 친환경 바이오 발효공법으로 ‘시스틴’을 개발하는데 성공, 중국 심양공장에서 본격 생산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지난 3월 인수된 하이더(Haide)는 이 원료로 고도의 정제기술력을 사용해 기능성 아미노산인 ‘시스테인’과 아미노산 유도체(화학구조 일부를 변형한 유사 아미노산)를 생산할 예정이다.

‘시스틴’은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 내 주요 제품인 ‘시스테인’의 핵심 원료로, 머리카락, 피부, 손톱 등의 주요 구성 성분을 이루는 아미노산 소재다. 이런 ‘시스틴’이 고도의 정제와 가공 과정을 거치면 ‘시스테인’이 된다. 이 ‘시스테인’은 고기 풍미를 내는 조미 소재, 제빵 첨가제, 펫푸드(Pet Food) 등 식품용 아미노산으로 판매된다.

전세계 시장 규모는 1000억원 수준이지만 향후 항산화, 항암, 피부미용 등 다양한 식품 및 의약용 소재로 활용 가능해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그동안 중국 업체로부터 산으로 가수분해해 만든 ‘시스틴’을 구매해 ‘시스테인’과 아미노산 유도체를 생산해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자체 친환경 발효공법으로 수율(투입 대비 생산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시스틴’을 원료로 사용하게 되어 내년부터 150억원 수준의 매출을 예상한다고 전했다.

산 가수분해 방식으로 얻은 ‘시스틴’은 환경오염 이슈로 규제가 강화되고 가격도 상승 추세에 있어 친환경 발효공법으로 생산하는 ‘시스틴’은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발휘할 것으로 회사 측은 전망하고 있다.

기능성 아미노산은 식품이나 음료, 건강식품 등 식품소재부터 화장품, 생활용품, 비료 등 다양한 분야의 원료로 사용된다. 종류에 따라 면역기능 강화, 모발·피부 개선, 세포 보호, 피로 회복, 스태미너 증진 등 생체기능 효과가 있어 다양한 식품, 생활용품에 응용 확대되며 매년 10% 수준 성장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시스테인’ 및 아미노산 유도체 판매 확대 및 글로벌 신규 고객 확보에 집중하며 사업을 확대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핵심기술 및 설비, 전문인력 확보 등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해 수액제, 영·유아용 아미노산 등 의약용 아미노산 사업으로까지 사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0년에는 매출 4,000억원, 시장점유율 35%를 달성해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에서 글로벌 톱(Top)3에 진입하고, 의약용 아미노산으로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아미노산 전 분야에서 글로벌 1위 사업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노항덕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 부사장은 “이번 ‘시스틴’ 개발 성공은 미래 성장 동력이자 인류에게 유용한 기능성 아미노산 시장에서 의미 있는 경쟁력과 가치를 갖는 성과로 볼 수 있다”며 “기존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다양한 분야로 영역을 넓혀 글로벌 종합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송영지 기자 (youngjee1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