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개혁보수신당 장밋빛 전망…'유승민 표 정책'이 막판 암초로 떠올라

기사등록 : 2016-12-26 17: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개혁보수신당 출발 전 정당지지도 국민의당 제치고 3위
유승민 표 노선 갈등 표출, 이면엔 정치적 이해타산

[뉴스핌=조세훈 기자] 개혁보수신당은 27일 탈당을 결행하고 내년 1월 24일 신당 창당을 하겠다고 26일 공식 선언했다. 이로써 신당은 새누리당과는 보수 대표성 경쟁, 국민의당과는 중도층 쟁탈전을 펼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잠복해 있던 내부갈등이 표출되면서 향후 순항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탈당을 선언한 '개혁보수신당'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을 비롯한 의원들과 원외위원장들이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종구, 오세훈 전 시장, 주호영, 정병국, 김무성 의원 <사진=뉴시스> 

오신환 개혁보수신당 대변인은 이날 "개혁보수신당은 내일(27일) 오전 10시 분당 선언을 할 계획"이라며 "개별의원의 여러 사정을 이해하는 차원에서 내일은 30명 안팎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내달 2차 소규모 탈당 후엔 당초 예상인원인 34명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들의 출발은 나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5일 중앙선데이에 따르면 중앙일보 조사연구팀이 22일-23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개혁보수신당은 12.4%의 지지율로 국민의당(10.1%)을 제치고 정당지지도 3위를 기록했다.

분당의 정당성도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 새누리당 분당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62.0%가 찬성한다고 응답했고, 반대 의견은 25.0%에 머물렀고, 새누리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대구․경북에서도 찬성(56.4%)이 반대(36.0%)보다 많았다.

이에 신당이 어디까지 지지를 얻을 수 있는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차적 추동력은 세 불리기를 통한 전국정당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원희룡 제주도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탈당을 공식화했거나 고심 중이다. 앞서 선도탈당한 남경필 경기지사는 신당 합류 의사를 밝혔다. 여기에 황진하, 김을동, 구상찬 전 의원 등 원외 위원장 37명이 합류하기로 했다.

지난 22일 오전 제주도의회 의장실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 30여명이 탈당하는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22일 같은 당 소속 원희룡 제주지사와 제주도의원들이 회동을 가졌다. <사진=뉴시스>

보수세가 강한 TK지역에서 유승민 의원이 유의미한 지지율을 확보하면 새누리당을 'TK자민련'으로 밀어내고 신당이 보수의 대표성을 얻을 수 있을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대체적으로 대선후보가 결합하는 시점을 이차 추동력이 나올 때로 바라본다. 이만흠 한국정치아카데미 원장은 "반기문 UN사무총장이나 대권 후보자가 새누리당보다 신당을 갈 것이다"며 "그럴 경우 당장은 신당이 수는 작지만 상대적으로 명분은 나은 편이니 무게중심이 점차로 신당쪽으로 갈 것이다"고 바라봤다. 그는 이어 "강한 친박은 새누리당에 남고 다른 의원들은 신당으로 쏠릴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탈당파' 내부에서 터져 나오는 불협화음이 불안 요소로 꼽힌다. 신당은 사드(THADD)배치나 개성공단 재가동과 같은 안보 이슈엔 한 목소리를 내지만 법인세 인상과 재벌 개혁 등 경제 이슈에서는 의견이 갈리는 모양새다.

         
보수신당 창당을 추진하고 있는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안경을 벗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승민 의원은 재벌개혁과 법인세 인상에 적극적이고, 19대 국회부터 제기한 사회적경제기본법 처리 등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심재철, 장제원, 박순자 의원 등은 유 의원과 의견을 달리하고 있으며, 내일 있을 탈당을 유보했다. 친박과의 대립이 끝나자마자 단일대오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이유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정책갈등은 일종의 표면적인 명분이다. 실제로는 다른 이유들이 많다"며 "인명진 목사가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되고 나서 분위기가 좀 바뀌고 있고, 김무성 의원과 유승민 의원과의 내부 사정이 있을 수 있다"면서 실제 탈당 결행까지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바라봤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