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하이닉스, 도시바 유상증자 참여 검토..'낸드 플래시 제휴'

기사등록 : 2017-02-01 14: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조원대 자금 지원해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낸드플래시 기술 협력으로 선두업체 추격 속도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1일 오전 11시4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황세준 기자] SK하이닉스가 도시바의 메모리 사업부문 지분 확보에 나선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도시바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시바는 올해 3월 메모리 사업부문을 분사하고 이후 지분율 20%에 해당하는 외부 투자를 유치해 2조~3조원대의 자금을 조달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2019년까지 약 9조원의 반도체 설비 투자를 계획했는데 미국 원전사업에서 5조원대 손실을 입으면서 내부 자금을 조달하기 어려워지자 이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렸다.

도시바는 서버, 노트북 등에 사용하는 낸드플래시 메모리 시장에서 글로벌 점유율 19.8%(D램익스체인지 기준)로 삼성전자(36.6%)에 이어 2위인 업체다. 

업계는 SK하이닉스가 도시바 지분 인수를 통해 전략적 협력관계를 형성, 매출의 25%를 차지하는 낸드플래시 제품 기술력 강화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낸드플래시는 전원이 꺼져도 데이터가 남아 있는 메모리 반도체다. 4세대 3D 제품이 가장 최신 기술인데 이를 양산 중인 업체는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SK하이닉스는 4세대 제품을 올해 상반기 중 개발 완료한다는 목표다. 개발 이후 고객사 샘플링 등을 거쳐 양산까지 걸리는 시기를 고려하면 삼성전자와 1년 이상 차이가 난다. 이에 비해 도시바는 올해 상반기 중 4세대(64단) 3D 낸드플래시를 양산할 계획이다.

SK하이닉스로서는 도시바를 통해 삼성전자 추격에 속도를 낼 수 있고 도시바로서는 자금력이 탄탄한 회사를 전략적 파트너로 두게 되는 셈이다. SK하이닉스의 지난해 4분기말 기준 현금 보유액은 4조1360억원이다. 4분기 영업이익은 1조5361억원을 달성했고  현금창출력을 뜻하는 이자,세금,감가상각비  참감전 영업이익(EBITDA) 마진율을 50%를 기록했다.

일부 외신들은 도시바 지분 인수 후보로 낸드플래시 3위 업체인 웨스턴디지털을 거론하고 있다. 도시바가 이미 웨스턴디지털의 자회사인 샌디스크와 낸드플래시 생산공장을 공동 운영하며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같은 분석의 근거다.

도시바가 웨스턴디지털과 손을 잡을 경우 SK하이닉스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 이같은 상황을 막기 위해서라도 SK하이닉스는 도시바와 손잡는게 필수적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반도체업계는 SK하이닉스의 도시바 지분 인수가 시장 점유율 변동으로까지 이어지기는 어렵다는 관측이다. 삼성전자가 이미 낸드플래시 기술력에서 경쟁 업체들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반도체업계 관계자는 "도시바 전체를 인수하는 것도 아니고 지분 일부 투자로 시장 판도변화가 일어난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며 도시바가 양산하는 4세대 낸드플래시가 서버업체 등 고객사에서 요구하는 특성에 부합할지도 아직은 모르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SK하이닉스측은 도시바 지분 인수에 대해 "현재 아무것도 결정된 바 없고 상황을 예의 주시 중"이라는 게 공식 입장이다. 

한편, SK하이닉스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제조업체인 시게이트와 합작법인 설립도 검토하고 있다. SSD는 낸드플래시의 수요처다. 양사는 지난해 12월  잠정 합의를 했고 세부 계약사항을 조율 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 결론을 내릴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