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재계 영향력 1위 여성 CEO는 거리전기 둥밍주

기사등록 : 2017-02-07 11:2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화웨이 쑨야팡, 앤트파이낸셜 펑레이 CEO 나란히 2,3위

[뉴스핌=배상희 기자] 중국 최대 에어컨 기업 거리전기(格力電器)를 이끄는 둥밍주(董明珠) 회장이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기업가로 선정됐다. 

포브스 차이나가 6일 발표한 '2017년 최고 영향력 있는 여성 기업인 100위 명단'에 따르면 1위는 거리전기의 둥밍주 회장이 차지했고, 뒤를 이어 중국 대표 IT 기업 화웨이(華為)의 쑨야팡(孫亞芳) 회장과 알리바바의 공동창업자이자 앤트파이낸셜 최고경영자(CEO)인 펑레이(彭蕾)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기업경영규모, 기업경영품질, 직원수, 대외적 영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하는 이 명단은 중국 기업 고위직 임원들의 기업 내 역할과 리더십, 대내외 영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라 할 수 있다.

왼쪽부터 둥밍주 거리전기 회장, 쑨야팡 화웨이 회장, 펑레이 앤트파이낸셜 CEO <사진=바이두>

둥밍주 회장은 중국 재계의 간판 기업 여성인으로 꼽힌다. 둥 회장은 36세에 거리전기 판매사원으로 시작해 11년 뒤 거리그룹의 CEO 자리에까지 오른 인물이다. 지난해 전기자 사업 진출을 두고 실적악화, 무리한 사업확장 등을 이유로 최대주주와 갈등을 빚으면서 거리그룹 회장직에서 물러났다. 현재는 거리전기 회장 겸 총재, 법정대표직만 유지하고 있다.

‘화웨이의 여왕’으로 불리는 쑨야팡 회장은 1989년 사업 파트너로 화웨이와 인연을 맺은 이후 10년만에 화웨이 회장 자리에 올라섰다. 쑨 회장은 직원들이 눈을 마주치기 힘들 정도로 강한 카리스마와 추진력을 갖춘 인물로, 이 같은 역량을 바탕으로 런정페이(任正非) 창립자의 두터운 신임을 얻었다. 쑨 회장은 대외교류 업무를 런 창립자는 내부업무를 담당하며 2명 수장 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철의 여인’으로 불리는 펑레이는 1994년 항저우상대 기업관리학과를 졸업하고 알리바바 그룹 창업에 동참한 창립멤버다. 그녀의 남편 쑨퉁위(孫彤宇)로 인해 알리바바와 인연을 맺은 이후, 1997년 알리바바 창업에 합류하게 됐다. 마윈 알리바바 회장을 잇는 영향력을 가진 인물로 평가되는 펑레이는 지난 2015년 6월 앤트파이낸셜의 CEO로 임명됐다.   

이밖에 중국 유명 부동산개발업체 비구이위안(碧桂園) 양후이옌(楊惠研) 이사회 부주석과 바오리부동산(保利地產)의 쑹광쥐(宋廣菊) 회장이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Wind 통계에 따르면 2월6일 기준 거리전기 시가총액은 1519억6000만위안, 알리바바는 1조7000억위안, 비구이위안과 바오리부동산은 각각 850억9000만위안과 1086억2000만위안에 달한다.

10위권에 이름을 올린 여성 기업인들의 대부분은 IT, 부동산, 자동차의 3대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IT 기업 여성 기업인의 활약이 눈에 띈다.

새로운 다크호스 여성기업인들도 주목된다.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씨트립(C-Trip)의 쑨제(孫潔)에 이어 CEO직을 물려받은 량젠장(梁建章) 신임 CEO가 15위에 이름을 올렸고, 중국 최대 콜택시 호출서비스 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의 류칭(柳青) 총재가 45위에 이름을 올렸다.

100위 명단에는 알리바바 소속 여성 기업인들이 세 명이나 포함됐다. 펑레이 앤트파이낸셜 CEO 외에 우민즈(吳敏芝) 알리바바 B2B 사업대표와 둥원훙(童文紅) 차이냐오(菜鳥)물류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과거 중국 재계에서 두각을 나타낸 푸얼다이(富二代, 부모의 부를 세습받은 중국의 재벌 2세)들은 모두 명단 순위에서 하락했다. 대표적으로 9위를 차지한 신시왕(新希望)의 류창(劉暢) 회장과 75위를 차지한 메이방패션(美邦服飾)의 후자자(胡佳佳) 회장 겸 총재, 와하하(娃哈哈)그룹 쭝칭허우(宗慶後 72세)의 외동딸 쭝푸리(宗馥莉) 총경리 등이다. 이밖에 외국기업 소속으로 중국사업에 몸담고 있는 중국인 여성 기업인들 또한 15명에 달했다. 

[뉴스핌 Newspim] 배상희 기자(b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