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롯데케미칼, M&A 속도...CB 등 발행한도 6배 늘려

기사등록 : 2017-03-06 17:1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CB·BW 한도 확대로 재원 준비..시설투자 및 JAC 인수자금 마련
말레이시아 타이탄 인수 주도한 김교현 사장 M&A 역할 커질 듯

[뉴스핌=조인영 기자] 롯데케미칼이 전환사채(CB) 발행한도를 6배 이상 늘리고, 말레이시아 타이탄 법인 상장(IPO)을 다시 추진해 자금 조달에 나선다. 롯데케미칼은 확보한 자금을 주롱아로마틱스(JAC) 등 대형 M&A와 국내외 신규설비 확충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김교현 롯데케미칼 신임 사장 <사진=롯데케미칼>

6일 롯데케미칼은 지난달 28일 이사회를 열고 전환사채(CB)와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한도를 기존 3000억에서 2조원으로 확대하는 정관 변경안을 의결했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사채는 기업이 시설투자나 운영 등 장기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회사채의 일종이다.

CB와 BW 총액 한도를 늘린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롯데케미칼 홍보실 관계자는 "회사규모 및 성장성을 감안해 발행 한도를 변경한다"고 설명했다.

실제 롯데케미칼은 지난해 매출 13조2235억원, 영업이익 2조5478억원으로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6일 기준 시가총액도 12조4420억원으로 증가했다.

이 같은 상승세를 유지하기 위해 롯데케미칼은 올해 공격 투자에 올인한다. 우선 롯데케미칼은 2조원대 대형매물로 꼽히는 싱가포르 주롱아로마틱스(JAC) 본입찰을 준비하고 있다. 파라자일렌(PX)을 생산하는 JAC 인수 시 PX 외부 조달 비중을 낮출 뿐 아니라 싱가포르 해외 거점도 확보할 수 있어 인수 가치는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다만 한화 계열사인 한화종합화학, 중국 SFX, 영국 글렌코어(Glencore) 등도 참여 의사를 보이고 있어 인수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롯데케미칼은 선제적으로 CB·BW 발행 한도를 확대해 인수자금을 마련할 근거를 확보하고, 이번 본입찰에서 유리한 고지를 획득하겠다는 전략이다. 

롯데케미칼은 3분기 내로 타이탄 상장(IPO)을 다시 추진할 계획이다. 당초 타이탄은 지난해 상장을 준비하려 했으나 롯데그룹이 검찰수사를 받으면서 연기됐다. 이번 상장에 성공할 경우, 유입되는 자금은 15억달러~20억달러(1조7000억~2조3000억원)로 일부는 JAC 인수자금에, 나머지는 국내외 시설투자 재원으로 활용된다. 

롯데케미칼은 2018년 상반기까지 여수공장(전라남도 여수시 중흥동 소재) 에틸렌공장 증설(100만톤→120만톤)에 2530억원을 투자하고, 미국 루이지애나에 있는 ECC(에탄분해시설) 및 MEG 프로젝트에도 1조5000억원을 투입하는 등 내년까지 확정된 투자금만 1조7500억원을 넘어선다. 

인수전과 IPO 등 크고작은 투자일정이 맞물리면서 새로 롯데케미칼을 이끌게 된 김교현 사장은 보다 강력한 리더십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그는 2010년 당시 타이탄 인수에 참여했고 2015년부터는 대표이사를 지내면서 실적을 대폭 개선시킨 바 있다. 실제, 타이탄의 지난해 영업익은 5130억원으로, 롯데케미칼의 연결 영업이익 비중의 20%를 넘어섰다. 김 사장은 타이탄 경험을 앞세워 JAC를 인수하고, 경영 정상화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케미칼은 같은 날 이사회를 통해 김 사장을 사내이사로 선임하는 안건을 의결하고,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감을 새롭게 부여했다. 현재 롯데케미칼 사내이사는 신동빈 회장과 허수영 화학 BU(비지니스 유닛)장, 이자형 롯데첨단소재 대표 등 3인으로 김 사장이 합류하면 4인체제로 변경된다. 최근 롯데그룹 인사가 계열사별 '책임경영'에 방점을 두고 있는 만큼, 김 사장의 역할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 관계자는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허수영 BU장과 김교현 사장 모두 롯데케미칼 사내이사직을 맡게 됐다"며 "다만 허 BU장은 사내이사직을 유지하면서도 화학 전체 전략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조인영 기자 (ciy8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