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재계노트]전영현 삼성SDI 사장의 '품질' 강행군

기사등록 : 2017-03-07 16: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전국 사업장 동분서주...삼성 자율경영 시대 가늠자될 듯

[뉴스핌=이강혁 기자] "기술개발과 제조공정 등 품질과 관련된 사업부중 사장님한테 혼나지 않은 곳이 없을 정도예요."

위기의 삼성SDI 새 사령탑에 오른 전영현(57) 사장이 연일 강행군이다. 이 회사의 한 내부 관계자는 이같은 말로 전 사장의 취임초기 경영행보를 귀띔했다.

전 사장은 취임과 동시에 최우선 경영과제로 '품질혁신'을 주문하고 나섰다. 지난 2일 첫 업무를 시작한 이후 주말도 없이 품질현장을 동분서주 중이다.

그는 각 사업부의 팀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기술과 품질에 대한 잘못을 바로잡으며, 때로는 강한 질타로 때로는 방향성 제시로 조직의 분발을 독려 중이다.

전영현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 <사진= 이형석 기자>

7일 재계에 따르면 전 사장은 취임 초기부터 전국의 사업장을 종횡무진하면서 삼성SDI 내부 분위기를 확 바꾸고 있다.

지난해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7 배터리 소손(불에 타서 부서짐) 이슈로 의기소침했던 임직원들은 "정신차리고 제대로 하자"며 긴장감을 높이는 중이다.

그는 평소, 기술과 품질만큼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핵심 가치라고 강조한다. 회사의 생산성과 수익성도 중요하지만, 임직원 모두에게 기술과 품질은 '자존심'이어야 한다는 게 그의 지론이다.

전 사장은 삼성전자에서 삼성SDI로 이동이 결정된 이후, 몇몇 임직원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한다.

"철학을 가지고 기본부터 빈틈없이 챙기겠다. 품질에 있어서는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고도의 책임감을 가지도록 하겠다."

그래서인지, 전 사장의 삼성SDI 사령탑 행보는 이전 경영자들과는 다르다. 이전 경영자들이 기흥 본사에서 업무보고를 받았다면, 그는 첫 출발부터 기흥 본사의 업무공간을 박차고 현장으로 달려갔다.

첫 업무를 시작한 지 사흘만에 기흥 본사, 수원 연구소, 울산 자동차배터리 라인, 천안 소형배터리 라인까지 하루 수백km를 동분서주했다.

새로운 CEO가 각 사업부의 팀별 업무보고를 받는데 통상 3주 가량 걸렸지만, 전 사장은 이를 1주일여 만인 이번 주말에 끝낼 예정이다. 이후 오는 24일 주주총회가 끝나면 해외사업장 점검에 나선다.

그가 삼성SDI 품질을 기본부터 바꾸려는 것은 갤럭시 노트7 배터리 소손 이슈의 뼈아픈 과거를 되풀이 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에서다. 값비싼 수업료를 낸 만큼 이전과는 완전하게 바껴야 한다는 것이다.

 

전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기술 기반의 제조회사에게 고객 요구 충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품질에 대한 믿음"이라며 "삼성에게 품질의 중요성을 알려준 노키아나 소니 등이 기존 품질에 만족하다가 결국 삼성과의 경쟁에서 밀리면서 파산하거나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었다는 것은 다시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 사장은 이런 품질혁신의 연장선에서 반도체의 성공DNA를 배터리 사업에서도 확실하게 심어놓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그는 지난 3일 임직원에게 보낸 'CEO 메시지'에서 "삼성SDI는 과거 디스플레이 시절 세계 1등을 해본 훌륭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며 "이런 자산을 바탕으로 그동안 쌓아온 저의 경험과 전문지식을 결합하면 SDI가 새로운 신화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고의 품질과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 임직원이 양심을 가지고 맡은 바 업무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시장의 트렌드를 빠르게 포착하고 적기 개발과 투자를 통해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전기차 시대를 선점한다면 반도체가 이룬 영광을 다시 한 번 SDI에서 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삼성SDI는 지난해 5조200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같은기간 영업손실은 9263억원이다. 이는 2015년 2675억원보다 6600억원 가량 늘어난 것이다. 매출의 65%를 차지하는 전지부문은 3년 연속 적자행진이다. 갤럭시 노트7 단종의 여파까지 더해 손실규모는 더 커졌다.

전 사장의 품질 강행군이 수년째 탈출구를 찾지 못하는 삼성SDI를 어떻게 일으켜 세우게 될지, 자율경영 시대를 시작하며 가보지 않은 길을 걸어보겠다는 삼성의 변화와도 맞닿아 있다.

한편, 전 사장은 삼성의 전자 계열사 내부를 통틀어 손에 꼽는 '기술통' 리더다. 전자공학 박사 출신으로, 삼성전자 메모리연구소 D램2팀장, 반도체총괄 메모리연구소 D램 설계팀장, 메모리 D램 개발실장, 메모리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 DS사업부문 메모리사업부장 등을 거쳤다.

세계 최고의 '삼성 반도체'에는 그의 열정과 자존심이 그대로 담겨 있는 셈이다. 

[뉴스핌 Newspim] 이강혁 기자 / 재계팀장 (ik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