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국 "중국 사드 우려 이해하나 한국·일본 국가안보 문제"

기사등록 : 2017-03-08 09: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악관·국무부 "대북방어용이며 중국 위협하려는 의도 없어"
틸러슨 국무장관, 15∼19일 한국·중국·일본 공식 방문

[뉴스핌=이영태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18일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방중을 앞두고 한반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반대하는 중국 달래기에 나섰다.

숀 스파이서 미국 백악관 대변인 <사진=블룸버그통신>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은 7일(현지시각) 중국의 한반도 사드 한국 배치 반대와 관련해 "중국의 우려를 분명히 이해하지만, 이는 한국과 일본에는 국가안보 문제"라며 주한미군 사드 배치 계획에 변함이 없다는 기존 방침을 재확인했다.

스파이서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전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및 아베 신조 (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가진 사실을 언급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우리는 북한의 공격으로부터 한국과 일본을 보호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양국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상황을 이해하고 있고 양국과 계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대처 방안과 관련해선 이미 북한에 최고 수준의 제재를 가하고 있다며 "우리는 이 문제를 다룰 새로운 방식, 새로운 조치(initiatives)를 검토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미국 국무부도 중국 정부에 대해 사드가 '대북방어용'임을 강조하면서 이 같은 공식 입장을 전달했다.

마크 토너 국무부 대변인 대행은 브리핑에서 "우리는 그동안 중국과의 대화에서 사드가 중국 또는 동아시아의 어떤 강대국에도 위협이 되지 않고, 위협적인 의도도 없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해왔다"면서 "한국에 사드를 배치하는 것은 중국에 대한 위협이 아니라 북한의 나쁜 행동에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황교안 권한대행과 가진 긴급 전화통화에서 "북한의 미사일 도발 대응 등을 포함한 북한 관련 문제에 대해 앞으로 진행될 양국 간 고위인사교류 등의 계기에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양국 간 공조를 더욱 긴밀히 해 나가자"며 일본을 포함한 3국 간 긴밀한 공조를 강조했다.

한편 미 국무부는 이날 성명을 통해 틸러슨 국무장관이 취임 후 처음으로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한국과 중국, 일본을 공식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