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中 네티즌 사드보복 점입가경…롯데에 '롯'자만 들어가도 물어뜯기

기사등록 : 2017-03-13 17:4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의 여동생 최지원 씨가 최근 올렸던 SNS 사진. 롯데월드가 담겼고, 최시원이 이 글에 '좋아요(하트)'를 표시했다는 이유만으로 중국 네티즌들의 비난을 받았다. <사진=최지원 인스타그램>

[뉴스핌=김세혁 기자] 한반도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한중갈등이 날로 심화되는 가운데, 현지 네티즌들의 사드보복이 도를 넘고 있다. 물론 중국 네티즌 전체에 해당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사드배치를 위해 성주골프장 부지를 내놓은 롯데의 ‘롯’자만 들어가도 거품을 물고 달려드는 모양새다.

시나는 12일 기사를 통해 슈퍼주니어 멤버 최시원이 중국 팬들로부터 때아닌 뭇매를 맞았다고 소개했다. 뜬금없는 이 기사의 내용을 들여다보면 중국 네티즌들의 사드보복이 얼마나 무분별한 지 드러난다.

현재 군복무 중인 최시원은 친동생 최지원 씨가 최근 SNS에 올린 사진에 ‘좋아요(하트)’를 표시했다가 중국 네티즌들의 공격을 받았다. 하필 최시원이 ‘좋아요’를 누른 게시물 사진에 롯데 건물이 담겼다는 이유에서다.

사정을 들어보면 가관이다. 시나에 따르면, 당시 수술을 앞두고 입원 중이던 최지원 씨는 비 오는 창밖 사진을 찍은 뒤 ‘비온다’란 제목을 붙였다. 최시원은 친동생을 격려하는 차원에서 ‘좋아요’를 눌렀다. 하지만 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최시원이 ‘좋아요’ 표시를 한 동생 게시물 사진에 롯데 건물이 담겼다며 분노했다.

논란이 일자 최지원 씨는 부랴부랴 중국어로 입장을 정리했다. 자신이 입원 중에 올린 비 오는 풍경 사진에 우연히 롯데 건물이 들어갔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오빠 최시원 역시 자신을 염려하는 마음을 표시한 것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메시지는 현재 삭제됐다.

소녀시대 태연도 비슷한 이유로 중국 네티즌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롯데제과 사탕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올렸다는 이유였다. 

태연은 10일 인스타그램에 롯데제과에서 판매하는 사탕 사진을 올리고 “너 오늘 왜 이렇게 맛있냐, 이러다 다 먹겠네”라는 글을 남겼다. 한류스타의 일상적인 이 게시물은 웨이보에 올라가면서 논란으로 번졌다. 중국의 일부 네티즌들은 말랑카우가 롯데의 제품이라며 날 선 반응을 쏟아냈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정부에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며 불매운동까지 벌어지고 있다.

삼일절 지드래곤이 SNS에 올린 사진. 소수이기는 하나 최근 한중갈등을 들며 비난하는 중국 팬이 있었다. <사진=지드래곤 인스타그램>

지난 삼일절, 태극기를 든 소녀의 실루엣 사진을 SNS에 올린 지드래곤을 문제 삼는 중국 네티즌도 있었다. 홍콩01에 따르면 빅뱅 리더 지드래곤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에 트집을 잡는 중국 네티즌이 소수 목격됐다. 실제로 일부 네티즌은 지드래곤의 글에 "나라보다 중요한 아이돌은 없다. 웨이보를 네 광고와 홍보수단으로 이용하려하지 말아라" "오늘부터 네 팬은 안 할 거다. 너보다 우리나라(중국)가 좋다"고 반응했다.

중국 네티즌들의 격앙된 반응은 한류스타에 국한되지 않는다. 얼마 전 대만 배우 천차오언(진교은·38)은 SNS에 '러티엔(楽天, 롯데의 현지 기업명)'이라는 표현을 썼다가 봉변을 당했다.

대만 자유시보에 따르면, 천차오언은 이달 초 웨이보에 글을 올리면서 ‘러티엔’이란 표현을 사용했다. 당시 천차오언은 최근 급격하게 체중이 불었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제가 워낙 낙천(楽天)적이라 잘 먹는다”고 우스갯소리를 했다. 

중국 네티즌들은 천차오언이 공공연하게 '롯데'를 입에 올렸다며 비난했다. 한반도 사드 배치에 날을 세워온 중국 네티즌들은 그가 다분히 의도적이었다고 공격했다. 물론 현지인들마저 억지가 심하다는 현지인들의 반응이 없지 않지만, 한류스타는 물론 중화권 인사들까지 롯데의 '롯'자도 조심해야 할 지경에 이르렀다. 

[뉴스핌 Newspim] 김세혁 기자 (starzoob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