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롯데, 계열사별 다양한 에너지 절약 실행

기사등록 : 2017-03-30 10: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녹색 경영으로 사회공헌 실시-

 

21세기의 기업은 이윤만을 추구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 그 중에서도 에너지 절약은 이제 한 국가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에 발맞춰 롯데는 각 계열사 별로 다양한 에너지 절약 활동을 펼치고 있다.

롯데마트는 ‘Green Dream LOTTE Mart’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에너지 절약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대표적인 활동으로 롯데마트는 주차공간으로 사용되는 건물 옥상에 2백30억 원을 투자해 국내 건물 중 최대 규모의 태양광 발전 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39개점 옥상에서 총 3천7백21kwp의 태양광 발전을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연간 4백72만kw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이는 1천3백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며, 2천2백 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및 소나무 80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 동일하다. 또한, 녹색소비자연대, 환경산업기술원과 연계해 중소형 유통매장의 녹색 매장화를 지원하고 있다. 중소형 유통매장에 LED 조명 교체 등을 통해 에너지 절약은 물론 지역상생도 함께 실천하고 있다.

롯데마트 평택점 태양광 발전설비. 롯데마트는 주차공간으로 사용되는 건물 옥상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운영하고 있다. <사진=롯데>

롯데케미칼은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지향하는 아시아 최고의 화학기업’이라는 녹색경영비전을 설정하고 에너지 절약과 녹색 경영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먼저 롯데케미칼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시행에 따라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부기준에 의해 산정하고 있다. 에너지 사용량은 직·간접 에너지원으로 구분해 관리 하고 있으며, 매년 사용계획을 수립하고 정기적으로 사용실 적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2010년에 구축한 GEMS(Greenhouse Gas & Energy Management System)를 통해 관리하고 있으며, 외부 에너지 진단 수행 및 현장 온실가스·에너지 절감 활동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에너지 소비량 관리를 위해 각 사업장 에너지 TFT를 중심으로 부서별 2인 1조로 스팀, 용수 유실 상태와 냉난방, 사무기기 절전 상태를 점검하고 있으며, 아울러 사무실 온도 적정 유지, 점심시간 소등, 개인 컵 사용 등 전사 차원에서 에너지 절약 실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객실 내 침대시트나 수건을 매일 세탁하지 않고 재사용해도 좋다는 ‘그린카드’를 걸어두면, 이를 통해 절감되는 비용으로 환경보호에 기여하고자 하는 ‘띵크 네이쳐(Think Nature)’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렇게 절감된 비용을 사막화 방지를 위한 방풍림 조성 사업을 위해 사단법인 미래숲 재단에 기부하고 있다. 롯데호텔과 미래숲 재단은 조성된 재원으로 2014년부터 매년 봄, 한국과 가장 가까운 사막이자 한반도에 영향을 주는 전체 황사의 약 40%가 발원하는 지역인 중국 내몽고자치구 쿠부치 사막에 방문, 임직원들이 직접 수만 그루의 나무를 심기도 했다. 또한, 롯데호텔은 녹색경영TFT를 구성해 친환경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분기별로 녹색경영 정기 추진회의에서 환경과 관련된 새로운 법규와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집하고 있다. 여기서 나온 대표적인 아이디어가 롯데호텔 본사가 위치해 있는 소공동 롯데쇼핑센터 빌딩 계단에 붙은 ‘건강UP 에너지DOWN’이라는 문구다. 롯데호텔은 이 문구를 건물 계단에 붙임으로써, 직원들에게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이용을 독려해 에너지 절약에 대한 직원들의 의식을 높이고 있다.

롯데호텔부산은 자체 정화 시설을 갖추고 전체 물 사용량 35만여 톤 중 78%에 달하는 27만여 톤을 재활용하고 있다. 이 외에도 폐열회수 열교환기를 적극 활용해 온수 연료 비용을 매년 1억원 이상 절약할 뿐만 아니라 환경 보호와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구형 정화조 개선, 냉동기 교체, LED 조명등 설치, 일1회 에너지 감시단 순찰 등을 시행하고 있다.

롯데자산개발에서 운영중인 롯데월드몰 쇼핑몰, 롯데몰 김포공항, 롯데몰 은평, 롯데몰 수원, 롯데피트인 동대문과 산본에서는 냉난방 에너지 소비 절약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먼저, 쇼핑몰 내부온도를 겨울철 난방 18도 이하, 여름철 냉방 26도 이상인 적정 실내온도를 준수한다. 또한, 냉난방이 가동되는 시간에는 출입문을 닫고 영업을 진행 하고 있으며, 실내조명을 에너지효율이 높은 LED 조명으로 교체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CI=롯데>

[자료=롯데제공]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