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세월호 인양] 목포신항 세월호 합동 현장수습본부 본격 가동

기사등록 : 2017-03-30 13: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해수부 등 10개 유관기관 인력 100여 명으로 구성…미수습자 수색 등 수행
기상악화로 준비작업 지연…31일 목포 신항으로 출발 예상

[세종=뉴스핌 정경환 기자]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선체가 거치될 목포신항 철재 부두 내 정부합동 현장수습본부를 설치,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30일 밝혔다.

현장수습본부는 해수부를 중심으로 국민안전처(해경, 소방), 복지부, 경찰청, 국과수, 전남도, 목포시,안산시, 경기도 교육청 등 10개 유관기관 및 지자체 인력 100여 명으로 구성(5반 9팀)됐다.

미수습자 수색, 신원 확인 및 장례지원, 유실물 관리, 가족 심리치료 및 의료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해수부는 우선 미수습자 수색 준비단계로서 수색인력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선체 세척 및 방역, 선체 안전도 및 작업환경 조사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후 본 수색단계에서는 국민안전처와 국과수 그리고 해수부 등으로 구성된 전담 수습팀이 미수습자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구역부터 수색을 진행한다.

구체적인 수색계획은 미수습자 가족, 선체조사위원회와 협의해 확정하고, 유해발굴 민간 전문가로부터 미수습자 수습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문을 받기로 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현장수습본부는 지난 21일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이 공포·시행됨에 따라 공식 출범할 선체조사위원회와 미수습자 수색, 유류품·유실물 수습, 선체조사 등에 관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세월호 현장수습본부 배치도. <자료=해양수산부>

미수습자를 발견하면 DNA 검사 등을 통해 신원을 확인한 후 예우를 갖춰 유류품 수습, 가족 인도, 장례 등을 지원하게 된다. 미수습자 수습 절차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가족별로 전담지원 인력을 배치해 안내할 예정이다.

아울러 미수습자 가족 및 유가족이 작업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CCTV를 설치하고, 현장에 상주하는 미수습자 가족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별도의 대기공간과 부대시설을 제공할 방침이다. 건강관리 및 응급상황 대응을 위한 현장 의료서비스도 지원한다.

한편, 기상 악화로 목포 신항 출발에 필요한 잔여 준비작업(반잠수식 선박 날개탑 제거, 반잠수식 선박-세월호 선체 고정)이 지연(날개탑 제거)되면서 세월호는 당초 예정보다 하루 정도 늦은 오는 31일경 목포 신항으로 출발할 수 있을 전망이다.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아직 세월호의 육상 거치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남아 있는 상황"이라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세월호를 육상으로 인양해 미수습자 분들을 가족의 품에 안겨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