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광동제약 vs 농심..'삼다수 전쟁' 다시 불붙는다

기사등록 : 2017-03-31 16: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월 위탁 판매계약 종료..2011년 이어 2라운드 예고

[뉴스핌=한태희 기자] 생수 '삼다수' 판매권을 지키려는 광동제약과 다시 가져오려는 농심. 올 하반기 삼다수 위탁 판매권을 놓고 양사가 재격돌 할 전망이다.

3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광동제약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제주개발공사)와 맺은 제주 삼다수 위탁 판매 계약은 오는 12월14일 종료된다.

삼다수는 제주개발공사가 생산 및 판매하는 생수다. 제주개발공사는 도외 지역 편의점 등의 유통은 위탁계약을 맺은 민간사에 맡긴다.

광동제약은 지난 2012년 12월 제주개발공사와 삼다수 위탁 판매 계약을 맺었다. 계약 기간은 4년으로 추가로 1년 연장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광동제약과 제주개발공사는 삼다수 위탁 판매 계약을 1년 연장키로 했다.

이는 올 하반기 삼다수 위탁 판매 관련 공개 입찰이 예고돼 있다는 의미다.

광동제약은 삼다수 판매권 수성 의지가 강하다. 공개입찰이 있으면 또 참여한다는 것. 지난 2012년 이후 삼다푸 판매량을 계속 늘렸다는 점에서 자신감을 갖고 있다.

광동제약에게 삼다수는 놓치기 어려운 품목이다. 삼다수 매출이 전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해서다. 지난해 삼다수 매출은 1838억원. 이 기간 광동제약 개별 매출은 6363억원이다. 매출의 약 29%가 삼다수에서 나왔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삼다수 판매권을 계속 가져가려고 한다"고 말했다.

식으료사들도 삼다수 판매권을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농심이 대표적이다.

농심은 1998년부터 2012년까지 15년간 삼다수 판매권을 갖고 있었다. 이 기간 삼다수를 1등 생수로 끌어올렸다.

광동제약은 지난 2012년 '삼다수' 판매권을 확보해 생수사업에 뛰어들었다. / <사진=뉴스핌DB>

하지만 제주개발공사가 판권을 갱신하지 않고 입찰 방식으로 바꾸면서 삼다수 판매권을 광동제약에 넘겼다. 이후 농심은 백두산 수자원 개발을 강화해 '백산수'로 시장 탈환에 노리고 있다.

신동원 농심 대표가 최근 한 매체와 만나 올 연말 삼다수 판매권을 찾아오겠다고 말한 배경이 여기에 있다.

이외 2011년 삼다수 공개입찰에 참여했던 남양유업이나 LG생활건강 등도 잠재 경쟁자다.

업체간 치열한 경쟁이 예고된 가운데 제주개발공사는 올 하반기 삼다수 위탁 판매권 관련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다. 특정 기업에 우선권을 주는 것 없이 원점에서 공개 입찰을 한다는 방침이다.

제주개발공사 관계자는 "광동제약과 4년 계약, 1년 연장 계약을 해서 총 5년간 계약을 맺었는데 올해 끝난다"며 "공개 입찰 공고를 낼 예정이지만 세부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생수 시장은 빠르게 성장 중이다. 지난해 약 7400억원이던 시장은 2020년엔 1조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한태희 기자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