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세월호 3주기] 침몰부터 인양·수색까지 3년…"19일께 내부수색 개시"

기사등록 : 2017-04-16 15: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6일 오늘 세월호 참사 3주기...수습본부, 내부방역 완료
워킹타워·안전난간 등 안전장치 설치 중

[목포=뉴스핌 이성웅·황유미 기자]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3년이 지났지만, 뭍으로 올라온 세월호를 내부 수색은 오는 19일에야 시작될 전망이다. 미수습자 9명의 가족들은 이날도 울부짖었다.

세월호 현장수습본부는 16일 일일상황 보고를 통해 워킹타워 2대를 설치하고 전날에 이어 우현 선측에 안전난간을 설치하는 작업을 계속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4년 4월 16일 세월호가 병풍도 20km 지점에서 침몰했다. 구조작업이 개시됐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한 채 세월호는 4월 18일 완전히 바다 속으로 자취를 감췄다.

여객선 세월호 침몰 이틀째였던 지난 2014년 4월 17일 전남 진도군 관매도 사고 해역에서 해경과 해군들이 실종자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뉴스핌DB

참사 발생 1년여 뒤인 지난 2015년 4월 22일, 정부는 세월호를 인양키로 결정했다. 그해 8월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가 인양 작업을 맡기로 결정되면서 작업에 속도가 붙는 듯 했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았다.

상하이샐비지는 그해 10월까지 2개월간 선체를 끌어올리기 위한 '리프팅빔'을 집어넣는 작업을 실시했다. 33개나 되는 빔을 해저면과 맡닿아 있는 세월호 좌현에 넣어야 하지만, 지면이 단단해 굴착작업까지 시행해야 했다.

우여곡절 끝에 실제 인양작업에 들어간 것은 지난 3월 22일. 다음날 새벽께 3년 가까이 잠겨있던 세월호가 모습을 드러냈다. 곳곳이 긁히고 녹슨 모습은 희생자와 미수습자 가족들의 가슴을 더욱 아프게 했다.

지난 3월 23일 새벽 세월호가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냈다. 사진공동취재단

수면 위로 올라온 세월호는 이틀 동안 준비작업을 마치고 반잠수식 선박으로 옮겨졌다. 세월호를 실은 선박은 30일이 되서야 87km 떨어진 목포신항으로 옮겨졌다. 이 과정에서 식자재로 쓰였던 것으로 추정되는 동물 뼛조각이 발견되는 소동이 벌어지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9일이 되어서야 세월호는 온전히 육지로 올라왔다. 이후 이틀간 거치작업이 계속됐다.

세월호가 거치된 후 현장수습본부는 본격적으로 내부 수색을 위한 준비절차에 들어갔다.

지난 9일 오후 5시 30분께 세월호가 목포신항 부두 내로 완전히 들어서고 있다. 해양수산부

지난 15일까지 수습본부는 선체 외부에 굳어있던 진흙과 염분, 녹 등을 고압 세척기로 씻어내는 작업을 마무리했다. 또 내부에 부패물들과 각종 벌레로 진입이 어려워짐에 따른 방역 작업도 완료했다.

이와 함께 선체 위해도·안전도 검사를 통해 선체 안의 유해가스 잔존 여부나 붕괴 위험성도 점검하기 시작했다. 자칫 수색자들이 위험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외부에는 진입로를 확보하기 위해 워킹타워와 안전난간을 설치했다. 워킹타워는 수색자들이 붙잡거나 디딜 수 있도록 발판을 마련하는 26m 높이의 계단형 구조물이다.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안전난간 설치에는 총 7일이 걸릴 예정이다.

세월호 참사 3주기를 하루 앞둔 15일 오전 전남 목포시 목포신항만에서 코리아쌀베지 관계자들이 육상 거치된 세월호 세척과 지장물 제거작업을 하고 있다. 참사 당시의 초록색 갑판이 선명하게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뉴시스

수습본부는 오는 18일 최종 수색계획을 발표하고 19일부터 본수색에 들어갈 방침이다.

그동안 정부는 CCTV 분석과 목격자 진술 등을 통해 미수습자 9명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장소를 추정했다.

수습본부는 일단 세월호와 지면이 맞닿은 부분부터 수색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선수부에 2개, 선미부에 1개 등 총 3곳에 1m 크기의 구멍을 뚫어 진입로를 마련한다.

이밖에도 수습본부는 침몰해역에서도 수색을 진행 중이다. 침몰해역은 40개 구역으로 나눠져 하루에 1~2구역씩 수색이 진행 중이다. 이날은 5번째인 5-1구역에 대한 수색이 이틀째 진행되고 있다.

16일 진도 팽목항에서 진도군의 주최로 '세월호 3주기 추모행사'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 참가자들은 304개의 노란풍선을 하늘로 날리며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이성웅 기자

이날 오전 진도 팽목항에서 열린 추모행사에 참석한 미수습자 허다윤양의 아버지 허흥환씨는 "세월호가 끝난게 아니라 시작이라고 생각한다"며 "9명의 가족이 가족 품으로 돌아갈 때까지 관심을 부탁한다"라고 조속한 수습을 촉구했다.

 

[뉴스핌 Newspim] 이성웅 기자 (lee.seongwo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