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뉴 롯데] '신동빈-동주' 경영권 분쟁 종지부

기사등록 : 2017-04-26 17:3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배력 강화된 아우 '신동빈' vs 입지 좁아진 형님 '신동주'

[뉴스핌=전지현 기자] 롯데그룹 4개 계열사 이사회가 그룹의 인적 분할을 승인함으로써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사장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26일 재계에 따르면 이번 롯데그룹의 4개 계열사 분할 결정으로 지난 4년간 끌어왔던 롯데 경영권 분쟁이 사실상 마무리 될 전망이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과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 <김학선 사진기자>

우선, 각 계열사의 투자회사가 롯데제과로 합병되는 구도로 마무리되면서 신 전 부회장이 처분한 롯데쇼핑 지분이 오히려 암초가 된 모습이다. 신 회장이 지분율면에서 지배력이 강화된 반면 그룹의 핵심계열사 주식을 대량 처분한 신 전 부회장 입지는 좁아졌기 때문이다.

신 전 부회장은 지난 2월 롯데쇼핑 주식 173만883주를 처분해 지분율이 7.95%로 줄었다. 이후 이 자금을 롯데제과 지분 확보용으로 사용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현재까지 움직임이 없다.

그사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롯데제과 지분을 매입하며 지분율을 9.07%까지 확대했으며, 대홍기획이 보유한 롯데제과 지분 3.27%(46만4620주)까지 인수할 예정이다. 지주사 설립 후 높아질 롯데쇼핑 기업가치를 감안한 합병비율과 추후 발생할 주식스왑(주식 맞교환)을 고려할때, 신회장의 롯데제과 지분률은 더욱 확대될 것이란 게 업계 전망이다.  

실제, 신 회장은 인적분할 후 스왑시 적은 자금으로 신 전 부회장과의 지분율 차이를 확대하기 위해 롯데제과 지분율을 확대해 왔다는게 증권가 분석이었다. 그러나 신 전 부회장이 롯데쇼핑 일부 지분을 매각하면서 롯데쇼핑 기업가치 상승만으로도 신 회장의 지분확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를 만회하려는 듯 신 전 부회장은 시선을 일본으로 돌렸지만 재계 평가는 냉담하다. 신 전 부회장은 6월 하순으로 예정된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이사 복귀 안건을 제안, 일본 롯데그룹에서의 경영 복귀를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신 회장의 일본롯데홀딩스 우호 지분이 60%가 넘기때문에 지분 구도에 변화가 없는 한 신 전 부회장의 역전 가능성이 적다는 게 롯데측 주장이다.

실제 일본롯데홀딩스 주주는 광윤사 28.1%, 종업원지주회 27.8%, 공영회(패밀리, 미도리상사, 그린서비스 등 관계사) 13.9%, 롯데스트래티직인베스트먼트 10.7%, 임원지주회 6%, 서미경·신유미 6.8%, 신영자 3.0%, 신동주 1.6%, 신동빈 1.4%, 신격호 0.4%, 롯데재단 0.2% 등으로 구성됐는데, 이중 광윤사를 제외한 종업원지주회, 공영회, 임원지주회 등이 신회장을 지지하고 있다.

게다가 증권가는 신 전 부회장이 인적분할 후 지주사 지분을 매입할 수 있으나 현재 보유한 3000억원 자금으로는 영향력이 제한적이라는 분석마저 내놓고 있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신회장은 광윤사를 제외한 일본 및 한국 롯데 계열사 이사회를 장악했고, 각 계열사 내부 지분율도 높아 사전협약이 없는 한 신 전 부회장이 롯데 계열사가 가진 다른 계열사 지분을 매수하기 힘들 것"이라며 "매각 대금 등을 고려할 때 일본롯데홀딩스 기존 주주들을 회유하거나 인적분할 후 홀딩스(지주사) 지분을 매입 영향력도 제한적"이라고 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신 전 부회장은 광윤사와 종업원 지주를 포섭한다면 대표가 되고 그룹을 장악할 수 있다는 희망고문을 스스로하고 있다"며 "이 판을 바꿔고 흔들겠다는 바램이지만 지금까지와 같이 아무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이번 지주사 설립으로 신회장 지배력이 강화되 면서 향후에는 영햑력이 더 약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cjh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