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세안+한중일 “통화정책만으로 균형성장 달성할 수 없어”

기사등록 : 2017-05-05 19: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20차 아세안(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한중일 3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국가들은 5일 포용적 경제성장을 위해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구조개혁이 중요하다는 데 뜻을 모았다. 

유일호 부총리는 5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개최된 제20차 아세안(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아세안+3란 기존 아세안(인니, 말련, 태국, 싱가폴, 필리핀, 브루나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회원국에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국제회의체다.

아세안+3는 최근 세계 및 역내 경제가 상대적으로 회복국면을 보이지만, 보호무역주의, 미국 금리인상 등 세계 경제 불확실성에 대한 경계를 늦추면 안된다고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통화‧재정정책, 구조개혁 등 필요한 모든 정책수단을 개별적 또는 종합적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회원국들은 세계‧역내 경제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지역금융안전망(CMIM),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등 역내 금융협력 이슈에 대해 논의했으며, 이를 반영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5월 5일 일본 요코하마 로얄 파크 호텔에서 열린 '제20회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 참석, 각국 대표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유일호 부총리는 아세안+3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과 기여도를 감안해 세계 경제의 강하며 지속가능한 포용적 성장을 아세안+3가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세안+3는 이번 회의를 IMF 비연계비중의 작동 과정을 명확히 규정하여 CMIM의 작동성을 강화했다. 또 CMIM의 독자적 역량과 함께 IMF등 글로벌 금융안정망과 긴밀히 협력해야함을 강조했다.

아울러 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AMRO) 역량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세안+3는 AMRO가 거시경제 감시라는 본연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CMIM의 작동성 강화에 기여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IMF 비연계비중의 작동 과정을 명확히 규정하기로 합의함으로써 향후 글로벌 금융안전망의 한 축으로서 지역금융안전망(CMIM)의 기능과 위상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CMIM의 독자 역량 강화를 위한 IMF 비연계비중 상향(30→40%)과 관련하여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으나, 우리나라가 공동의장국인 내년 회의에서 다시 논의될 예정이며 실무차원에서 보다 면밀한 검토와 논의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유일호 부총리는 우리나라가 내년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 의장국으로서 CMIM 협정문 정기점검을 내년회의시까지 차질없이 완료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 회원국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냈으므로 내년 CMIM 협정문 정기점검이 완료되면 CMIM 작동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