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닭 키우는 제약사, '이색 부업'으로 신약 공백 메꾼다

기사등록 : 2017-05-24 0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녹십자, 독감백신 원료용으로 닭 7만마리 사육
금융·건설·광고·식품사업 활발.."수익원 다각화"

[뉴스핌=박미리 기자] 제약사들이 축산·농업, 건설, 금융투자 등의 분야에서 부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본업의 경쟁력을 뒷받침하기 위한 부업부터 신약 개발 기간 수익성 공백을 메꾸기 위한 투자사업까지 다양하다. 

23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녹십자의 계열사 '농업회사법인 인백팜'은 전라남도 화순군에 닭 7만마리를 키우고 있다. 독감백신용 유정란을 생산하기 위해 키우는 닭으로, 모회사인 녹십자의 백신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한 차원이다. 

국내 유통되는 독감백신은 주로 유정란에 바이러스를 주입, 정제하는 방식으로 생산된다. 인백팜은 월 최대 100만개의 유정란을 녹십자에 보내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 16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녹십자는 독감백신용 유정란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계열사 '인백팜'을 설립했다. <사진=녹십자>

동아에스티는 과일 착즙주스 생산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 '수석농산'을 계열사로 두고 있다. 2008년 병유리 제조업체인 수석에서 독립한 수석농산의 지난해 매출액은 11억원이다.  

일부 제약사는 제약설비 생산을 전문적으로 맡기기 위해 건설 계열사도 보유하고 있다. 종근당은 제약·화학·유리설비 플랜트 전문업체인 '벨이앤씨'의 지분을 소유했다. 녹십자와 동아에스티는 '녹십자이엠', '철근종합건설'라는 건설 계열사를 각각 뒀다. 녹십자이엠은 바이오 공장·연구시설, 철근종합건설은 GMP(의약품제조품질관리기준)시설 건설에 특화된 회사다.

여기에다 대웅제약은 '대웅개발', 종근당은 '종근당산업'을 통해 부동산 임대·공급업을 하고 있다. 종근당산업은 종근당 본사인 CKD빌딩을 관리한다.

바이오벤처 투자 등을 목적으로 금융 투자를 한 제약사도 있다. 종근당홀딩스는 CKD창업투자(지분 56.29%) 등에 자금을 댔다. 다만 이 회사는 지난해 -14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동아에스티는 강정석 동아쏘시오홀딩스 회장의 사재로 설립한 바이오벤처 투자사 '엔에스인베스트먼트'를, 광동제약은 금융투자 자문업체인 애플에셋을 각각 소유하고 있다.

JW중외제약과 보령제약은 부동산 투자회사를 계열사로 뒀다. 계열사 명칭은 'KVG 제2호기업구조조정부동산투자회사', '금정프로젝트금융투자'다.

JW중외제약의 부동산 투자사는 서울 서초동 신사옥을 마련하기 위해 2011년 설립돼, 현재 신사옥 소유주로 있다. 보령제약은 군포시의 금정역세권 개발사업에 따라 옛 안양공장 부지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9년 부동산 투자사를 설립했다.

이밖에 녹십자의 '지씨웰페어', 광동제약의 '가산', 대웅제약의 '대웅생명과학', 동아에스티 '동천수', 한미약품 '에르무루스' 등은 식품 관련업을 전개하고 있다.

종근당 '벨커뮤니케이션즈', 동아에스티 '크리컴' 등은 광고 관련 회사다. 또 광동제약은 베트남 법인(Kwangdong Vina)을 통해 석재업에 뛰어들었고, 유한양행은 '코스온' 지분투자에 이어 최근 '유한필리아'라는 회사를 설립, 화장품 시장 진출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제약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제약시장의 성장세가 정체 상태에 있으면서 상당수 제약사들이 해외진출, 신약개발 등에 몰두하거나 제약업 이외 사업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수익원을 다각화하기 위한 결정으로 보이지만, 자칫 문어발식 사업 확장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박미리 기자 (milpar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