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역 찾아줘"..T맵, 음성명령으로 길 안내

기사등록 : 2017-05-25 13: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공지능 '누구' 사용 음성인식 기술 3분기 내 적용
경유지 설정, 음악·라디오 청취 등도 음성으로 조작 가능

[뉴스핌=심지혜 기자] SK텔레콤(대표 박정호) 모바일 내비게이션 T맵에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다. 그동안에는 길안내를 받기 위해 몇 차례의 조작이 필요했다면 앞으로는 음성 명령만으로 길안내를 받을 수 있다. 

SK텔레콤은 25일 삼화타워에서 'T맵 고도화 방안에 대한 설명회'를 열고 3분기 내 인공지능을 적용한 T맵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종갑 T맵사업본부 팀장은 "내비게이션은 자동차 주행 중 조작이 어렵고 위험해 음성인식·인공지능 기술 도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왔다. 대부분 음성 검색 기능이 있더라도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수동 조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음성인식·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T맵은 '터치'없이 오직 고객 목소리 만으로 내비게이션을 조작할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3분기부터 별도 조작 과정 없이 음성만으로 경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T맵 서비스를 고도화 한다고 밝혔다. <사진=심지혜 기자>

예를 들어 "코엑스 찾아줘"라고 말하면, T맵이 알아서 목적지를 검색하고 고객에게 목적지 설정 여부를 물은 뒤 안내를 시작한다. 길이 막히는 경우 대안 경로도 제시한다. 경유지 설정 등 고객이 T맵에서 이용 중인 서비스는 전부 음성으로 조작 가능하다.

현재는 구글 기반 음성인식을 사용하고 있으나 3분기에는 SK텔레콤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에서 사용 중인 기술로 전환된다. 

인공지능이 접목된 만큼 홈사물인터넷(IoT) 기기 조작도 가능해진다. 운전을 하면서 집 가스 밸브를 잠갔는지 묻고, 잠그지 않았다면 바로 잠글 수도 있다. 사고 시 구조 요청도 말 한마디로 가능해진다.

"긴급구조 요청해줘"라고 외치면 경찰서·소방서에 사고상황이 접수되고 위치 정보도 자동으로 넘어가 신속한 구조 작업이 이뤄질 수 있다.

음성인식을 통한 길 찾기는 갤럭시S8 빅스비나 네이버의 인공지능 앱 클로바 등을 통해서도 가능해 차별점이 없다는 지적이 있지만 SK텔레콤은 음성인식 성공률을 높이는데 집중하고 내비게이션 성능 차별화로 경쟁력을 높여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팀장은 "무엇보다 음성인식 성공률이 높아야 한다. 자체 기술로 음성인식 성공률을 높이고 T맵에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다각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텔레콤은 3분기부터 별도 조작 과정 없이 음성만으로 경로 검색이 가능하도록 T맵 서비스를 고도화 한다고 밝혔다. <사진=심지혜 기자>

SK텔레콤은 음성인식·인공지능을 통해 T맵이 내비게이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전화·문자·SNS) ▲인포테인먼트(교통정보·라디오·음악) ▲메인터넌스(보안·구조·안전) 부분도 함께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 팀장은 "T맵을 이용하면서 음성 명령으로 뉴스 검색이나 음악·라디오 재생 등도 가능해 질 것"이라며 "내비게이션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카 라이프'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T맵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자동차 산업에 특화된 솔루션을 개발하고 중소·벤처기업, 개인 개발자들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해열 T맵 사업본부장은 "지금까지 내비게이션 서비스는 정확한 소요 시간 예측과 빠른 길 안내가 주요 기능이었지만, 미래에는 안전과 즐거움이 가미된 운전의 동반자도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기준 T맵의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923만명으로 가장 많다. 다음으로 카카오 내비 361만명, KT 284만명, LG유플러스 83만명이다. 

[뉴스핌 Newspim] 심지혜 기자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