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설립 1년 "행복한 인생 이모작 도전해요"

기사등록 : 2017-05-26 18: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50+재단, 창립 1주년 맞아 정책포럼 개최
김성애 ASK 대표 "퇴직 후 깊은 고민…재단 교육 후 인생 2막"

[뉴스핌=이보람 기자] "베이비부머 세대의 넘버원 브랜드로 자리매김 하겠습니다."

꼿꼿하게 세운 허리와 여유있는 표정, 자신감 넘치는 목소리. 잘나가는 젊은 회사원 얘기가 아니다. 퇴직 후 인생 2막에 도전하고 있는 김성애 ASK 대표다.

26일 중장년층의 퇴직 후 삶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서울시 50플러스(+) 재단'이 설립 1년을 맞아 '50+가 만드는 더 좋은 세상'을 주제로 정책포럼을 열었다.

김성애 대표는 이날 2부 행사에서 진행된 토크콘서트 '내가 꿈꾸는 50+' 단상에 올랐다.

김 대표는 "4년 전에 은퇴했을 때 너무 막막했다. 하지만 지난해 50+재단을 만나 다양한 컨설팅 교육을 받으면서 새로운 인생을 계획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은퇴 후 50+재단 제2기 컨설턴트 직무교육을 수료한 뒤 상담 및 일자리 발굴팀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공식 활동을 마무리 한 뒤 그동안 받은 교육을 활용할 수 있도록 단체 ASK(Age Solutions of Korea)를 설립하기로 결정했다. 퇴직 후 인생을 살아가는 중장년층에게 인생계획설계를 돕고 일자리를 매칭하는 업무를 한다.

김 대표는 조만간 창업을 통해 중장년층에게 보다 제대로된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서울시50+재단은 퇴직 후 남은 삶을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중장년층을 위해 설립됐다.

그동안 노인들의 경우 다양한 복지 정책이 시행됐지만 퇴직이 가장 많은 50대 이상 시민들을 위한 정책은 부족했다는 문제 의식에 착안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26일 창립 1주년을 맞아 '50플러스가 만드는 더 좋은 세상'을 주제로 정책포럼을 열었다.

서형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주된 직장 퇴직 시기인 53~54세부터 계속 일을 할 수 있는 의욕과 능력을 갖춘 건강수명 사이에 20년의 새로운 잉여기간이 출현했다"며 "사회 차원에서 이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50+재단의 주된 사업은 인생 2막을 위한 배움, 일자리 매칭, 복지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를 위해 설립 첫 해인 지난해에는 서부캠퍼스가 처음 오픈, 전문 강사진을 배치해 새로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마련하고 관련 상담도 제공하고 있다.

재단은 매년 2곳의 캠퍼스를 추가 오픈해 최종적으로 6곳의 권역별 거점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이경희 50+재단 대표이사는 "50+재단이 기획하고 서울시가 지원한 사업들은 단순히 이상적인 게 아니라 지난 1년간  실현가능한 가치있는 일이라는 것을 증명해 냈다"며 "앞으로도 50+의 삶을 위해 서울시의 50+ 정책과 사업의 전반적인 콘틀롤타워 역할을 잘 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보람 기자 (brlee1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