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김&장(김상조 장하성) 효과...지주사·우선주 질주

기사등록 : 2017-06-05 13: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튜어드십 도입 속도에 따라 중장기적 강세 요인
"SK GS 등 지주사, 현금 흐름 좋은 자회사 수혜"

[뉴스핌=김선엽 기자] 여의도 증권가에서 '김&장 효과'가 회자되고 있다. 국내 최고의 로펌인 김&장 법률사무소 효과가 아니다. 문재인 정부의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와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라인에 대한 기대감이다.

두 사람이 그동안 주장해 온 지배구조 개편 및 주주환원 정책에 대한 기대로 주식시장에서 우선주와 자사주가 랠리를 연출했다. 금융투자업계는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되면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일 메리츠종금증권에 따르면 5월 한 달 동안 코스피 지수는 6.7% 상승한 반면 우선주와 지주사 주식은 각각 평균 8.6%, 16.5% 상승했다. 반면 과거 배당률이 높았던 종목들로 구성된 배당주들은 코스피 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했다.

우선주의 경우 통상 보통주 대비 괴리율에 따라 움직이고, 지주사 주가는 자회사 가치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우선주와 지주사 주가가 코스피를 압도한 것은 이례적인이란 평가다. 

이진우 메리츠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표면적으로는 저PBR의 해소로 표현되지만 실제로는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이 있었다"고 해석했다. 

즉 단순히 한국시장의 저평가 요소가 해소되는 것에 그친 것이 아니라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주주친화 정책이 강화될 것이란 기대감에 우선주와 지주사가 재조명 받았다는 것이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이형석 기자 leehs@newspim

특히 금융투자업계 전문가들은 김상조 후보의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가능성에 주목하다. 스튜어드십 코드란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주요 기관투자자들의 적극적인 의결권 행사를 유도하기 위한 자율지침이다. 

바꿔 말해, 기관투자자들은 그 동안 투자 기업의 주주총회에서 기업의 찬성 거수기에 불과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되면 기관투자자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해당 기업들도 이들의 눈치를 보게 되면서 일감몰아주기를 줄이고, 배당 및 자사주 매입 등 주주친화책을 펼치게 된다. 

김상조 후보자 역시 이 같은 점을 겨냥해 인사청문회에서 “지배주주가 독단적으로 기업경영을 전횡할 수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정거래법상 지배구조 관련 제도를 개선하고 상법이나 스튜어드십과 같은 시장감시 장치가 건전하게 작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도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언급했다. 

도병원 흥국자산운용 CIO는 “과거 우리나라의 디스카운트 요인을 보면 기업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 문제가 차지하는 부분이 컸다”며 “제도 등을 수정해 이 부분을 선명하게 가져가겠다는 취지로 본다면 우리 사장 전체에 대한 외국인의 평가가 개선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외 사례를 보면 미국은 이미 1980년대 중반부터 기업의 자사주 매입과 배당이 급격히 늘어났고 일본은 아베노믹스가 도입된 3년 전부터 스튜어드십 코드가 도입되면서 비슷한 움직임이 연출됐다. 하나금융투자에 따르면 일본 TOPIX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은 2013년 각각 1.6%와 26%에서 2016년 2.1%와 34%로 개선됐다. 

국내에서 올 초 가장 먼저 ‘주주행동주의’를 화두로 던졌던 장화탁 동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미국을 보면 30년 전부터 미국의 주주행동주의 사이클은 본격화됐다”며 “이와 맞물려 ‘주주가치’ 라는 단어를 활용하는 경우가 급속히 확대됐고, 자사주매입과 배당도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또 “(국내에서도) 단기적인 이슈로 그치지 않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오진원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합법적인 지주회사 전환은 인정하되 불법적인 증여 및 상속은 보다 강력하게 규제하겠다는 것이 신임 공정위장의 의견"이라며 "또한 전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는 코스피의 배당성향을 고려할 때, 향후 지주사의 보유 지분가치에서 발생할 현금흐름은 구조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SK, GS가 이러한 요건에 동시 부합하는 대표적인 지주사"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