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보수·진보 나눌 수 없는 대한민국으로 통합"

기사등록 : 2017-06-06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62회 현충일 추념사…오전 10시 사이렌
"보훈이 국민통합·강한국가 가는 길"

[뉴스핌=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애국은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한 모든 것이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한분 한분이 바로 대한민국"이라며 "보수와 진보로 나눌 수도 없고, 나누어지지도 않는 그 자체로 온전히 대한민국"이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2회 현충일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시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제62회 현충일 추념식 추념사를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은 여기서 출발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추념사에서 "제도상의 화해를 넘어서, 마음으로 화해해야 한다"며 "빼앗긴 나라를 되찾는데 좌우가 없었고 국가를 수호하는데 노소가 없었듯이, 모든 애국의 역사 한복판에는 국민이 있었을 뿐"이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역사를 지키기 위해 헌신한 대표적인 국민들을 향해 "독립운동가의 품속에 있던 태극기가 고지쟁탈전이 벌어지던 수많은 능선위에서 펄럭였다. 파독광부·간호사를 환송하던 태극기가 5.18과 6월 항쟁의 민주주의 현장을 지켰다. 서해 바다를 지킨 용사들과 그 유가족의 마음에 새겨졌다"면서 "애국하는 방법은 달랐지만, 그 모두가 애국자였다"고 불렀다.

아울러 "저와 정부는 애국의 역사를 존중하고 지키겠다"며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공헌하신 분들께서, 바로 그 애국으로, 대한민국을 통합하는데 앞장서 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또한 "여러분들이 이 나라의 이념갈등을 끝내주실 분들"이라며 "이 나라의 증오와 대립, 세대갈등을 끝내주실 분들도 애국으로 한평생 살아오신 바로 여러분들"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애국의 역사를 통치에 이용한 불행한 과거를 반복하지 않겠다"며 "전쟁의 후유증을 치유하기보다 전쟁의 경험을 통치의 수단으로 삼았던 이념의 정치, 편가르기 정치를 청산하겠다"고 약속했다.

"애국심 바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 만들 것"

문 대통령은 "저는 오늘, 이 자리에서 보훈이야말로 국민통합을 이루고 강한국가로 가는 길임을 분명히 선언한다"며 대한민국 보훈정책은 군사원호에서 예우와 보상으로, 호국유공자에서 독립, 민주유공자, 공무수행 유공자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꾸준히 발전해왔지만 아직 그분들의 공적과 국민의 상식과 눈높이에도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이제 한 걸음 더 나가겠다"며 "국회가 동의해준다면, 국가보훈처의 위상부터 강화하겠다. 장관급 기구로 격상하겠다. 국가유공자와 보훈대상자, 그 가족이 자존감을 지키며 살아가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국가를 위해 헌신하면 보상받고 반역자는 심판받는다는 흔들리지 않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이 국민이 애국심을 바칠 수 있는, 나라다운 나라"라며 "애국이 보상받고, 정의가 보상받고, 원칙이 보상받고, 정직이 보상받는 나라를 만들어 나갑시다. 개인과 기업의 성공이 동시에 애국의 길이 되는 정정당당한 나라를 만들어 나가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라를 위한 희생과 헌신, 강한 안보로 보답하겠습니다'라는 주제하에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거행된 제62회 현충일 추념식에는 전몰군경과 순직 경찰·소방공무원 유족, 국가유공자, 시민, 학생 등 1만여 명이 참석했다.

추념식은 오전 10시 전국적으로 울리는 사이렌에 맞춰 1분 동안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해 묵념하는 것을 시작으로 헌화·분향, 영상 상영, 추념사, 국가유공자 증서 수여, 공연, '현충의 노래'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추념식에서는 군 복무 중 지뢰 폭발사고로 다친 김경렬(22) 육군 상병을 비롯한 5명이 국가유공자 증서를 받았다.

국립대전현충원과 전국 충혼탑을 포함해 전국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에서도 추념식이 열린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충일 추념식에 참석해 국가유공자들과 함께 입장하고 헌화·분향했다. 국가유공자들을 예우 차원에서 이들의 좌석은 문 대통령 부부 주변으로 배치됐다.

문 대통령은 추념식을 마친 후 학도의용군 무명용사의 탑에 참배함으로써 나라를 위해 숨진 이름 없는 순국선열들에게도 헌화·분향했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증서수여도 이뤄졌다. 청와대는 "6·25 당시 포병으로 복무하고 3대에 걸쳐 병역의무를 다한 박용규 선생(88세)의 아들 박종철 씨(59세)가 국가유공자 증서 수여에 대한 소감을 밝힐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들을 진료하고 재활치료를 돕기 위해 세운 서울중앙보훈병원(서울 강동구을 방문해 현재 보훈병원 입원환자 중 유일하게 생존중인 황의선 애국지사(93세, 6·25참전유공자, 무공수훈자)와 예비군 훈련 사고로 치료중인 김민호(32세, 공상군경1급, 뇌수종 사지마비) 씨의 부모를 만나 위로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16년 한탄강 수문개방 작전 임무를 수행하던 중 유실지뢰를 밟아 오른쪽 발목이 절단 되는 부상을 입어 입원·치료 경험이 있는 김경렬(22세) 씨와 김씨의 보호자(모친)와 함께 보장구센터 안에 있는 보행훈련실을 방문하여 김씨의 경험담 등 다양한 이야기를 청취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