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포토] 이명박근혜 요직 거친 김동연 후보자 "종부세 강화 검토 안해"

기사등록 : 2017-06-07 18: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선엽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7일 국회에서 열렸다.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경제 요직을 거친 김 후보자를 상대로 4대강 사업 추진, 부자 감세 책임 등을 추궁했다.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 김 후보자가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이날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성식 국민의당 의원은 김 후보자가 이명박 정부 시절 청와대 경제비서관과 기재부 제 2차관을 지냈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당시 청와대에는 4대강 비서관이 따로 있었다"면서도 "제가 당시 일에 대해 책임을 회피하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다"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감세 정책과 관련해서는 "당시 2008년은 글로벌 금융 위기로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맞아 우리 정부가 대응이 필요한 때였다"며 "(감세 정책을) 그렇게 기를 쓰고 반대한 적은 없었다"고 술회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

야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의 경제 철학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방침과 간극이 있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꼬집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이날 오전 질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소득주도 성장을 후보자 시절부터 강조했는데, 후보자의 모두발언에서 소득주도에 대한 말씀이 전혀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새 정부의 정책 중에선 제 생각과 일치하는 것도 있지만 우선순위를 감안해 조정해야하는 부분도 있다"며 "소득주도도 경제성장에 중요한 축이지만 또 하나의 축으로 '혁신성장'이 함께 돌아야가 한다"고 반박했다. 

'이명박 정부의 낙수효과 경제성장론 찬성'에 대한 생각이 지금도 그대로냐는 이언주 국민의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선 "그때도 낙수효과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었다"고 해명했다. 

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이언주 의원이 질의하고 있다. [뉴시스]

한편 김 후보자는 최근 부동산 시장 과열 현상에 대한 대책을 묻는 질문에 "내정자 신분으로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에 대해 의견을 내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가계부채, 부동산 과열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측면에서도 봐야한다"고 신중론을 펼쳤다. 

종부세 강화와 관련해서는 "종부세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서 빠져있고 보유세와 거래세의 균형을 잡도록 하는 문제와 함께 신중히 볼 사안"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김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뉴시스]

 

[뉴스핌 Newspim] 김선엽 기자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