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연준 "올해 자산 축소 착수, 국채 60억달러로 시작"

기사등록 : 2017-06-15 04: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응하면서 4조5000억 달러로 불어난 자산의 축소 계획을 공개했다.

<사진=블룸버그>

연준은 14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를 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위원회는 경제가 현재 기대대로 움직일 경우 대차대조표의 정상화 프로그램을 올해 시작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재닛 옐런 연준 의장은 위원회가 아직 언제 자산 축소를 시작할지 결정하지는 않았다면서도 비교적 이른 시일에 자산 축소를 시작할 것이라고 전했다. 

별도로 첨부한 부록에서 연준은 자산 축소의 밑그림을 공개했다. 우선 연준은 만기가 돌아오는 증권에 대한 재투자를 줄임으로써 자산 축소를 진행할 방침이다.

보유한 국채에 대해서는 초기 월 60억 달러를 한도로 정해 축소를 시작하고 이를 12개월간 3개월마다 60억 달러씩 늘려 최대 월 300억 달러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주택저당증권(MBS)에 대해서는 월 40억 달러의 한도로 시작해 매 3개월 40억 달러씩 늘려 최대 200억 달러까지 축소 규모를 증가시키기로 했다.

연준은 "위원회는 이 한도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며 "이로써 연준의 보유 자산이 위원회가 통화정책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이행하는데 필요한 정도라고 평가할 때까지 점진적이고 예상할 수 있는 속도로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연준은 이 규모가 구체적으로 얼만큼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위원회는 연준의 보유자산이 최근 몇 년간 수준보다 상당히 적은 규모로 감소할 것이지만 금융위기 이전 수준을 웃돌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 수준이 연준의 자산에 대한 은행 시스템의 수요와 향후 통화정책을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어떻게 실행할지에 대한 연준의 판단을 반영할 것이라고 했다.

연준은 경제 전망이 실질적으로 훼손될 경우 연준이 보유한 자산에 재투자를 재개할 수 있다고도 강조했다. 위원회는 "미래의 경제 여건이 기준금리 인하를 통해 달성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요구할 경우 자산의 규모와 구성을 변화하는 것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수단을 활용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