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현장소통 강화한 일자리위원회…연일 쓴소리 들어

기사등록 : 2017-06-20 15: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노조 "노동계가 장식물이냐"…중견기업 "일자리위원회 초청 못 받아"

[뉴스핌=한태희 기자]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연일 쓴소리를 듣고 있다. 노동계와 경영계 양쪽으로부터 비판을 받는 것. 노동계는 일자리위원회가 노동자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며 서운함을 표했다. 기업은 기업대로 최저임금 인상이나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추진으로 뿔이 난 상태다.

20일 일자리위원회와 정책 간담회를 가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은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노동계가 일자리 만들기 정책 파트너가 아니라 들러리냐는 지적을 한 것.

김주영 한노총 위원장은 "일자리위원회가 정책 연대 주축인 한노총을 일자리 창출 동반자로 여기는지 의문"이라며 "노동계를 구색 맞추기에 필요한 장식물 정도로 여기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에 앞서 사용자 측인 소상공인도 일자리위원회에 소상공인 목소리가 전달될 수 있는 창구가 없는 현실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장은 "일자리위원회에 소상공인 업계가 공식적으로 참여하지 못했다"며 "소통 강화라는 의미에서도 활발한 의견 개진 절차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한국노총 간담회에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과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중소기업 및 대기업과 함께 일자리 창출을 책임지는 중견기업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일자리위원회가 경영계를 적극적으로 만나지만 정작 중견기업은 소외돼서다. 일자리위원회는 최근 소상공인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과 만났다.

중견기업업계 관계자는 "일자리위원회로부터 어떤 연락도 받지 못했다"며 "중견기업이 한국경제 허리를 담당하는데 답답하다"고 했다.

노동계와 경영계가 일자리위원회를 압박하는 건 저마다 일자리위원회에 구성원으로 참가하기 위한 포석을 깔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일자리위원회 위원은 청와대 일자리수석비서관(1명), 주요 경제부처 장관(11명), 정부출연연구기관(3명), 민간 15명으로 구성된다. 이 중 각 단체가 이름을 올릴 수 있는 곳은 민간 15명 자리다.

일자리위원회에 따르면 민간 15명 중 6개 자리가 노동계와 경영계 몫이다. 중기중앙회, 대한상의, 무역협회, 한국노총, 민주노총 등이 한 자리씩 꿰찬 것으로 알려졌다. 일자리위원회는 빠르면 오는 21일 위원회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한국노총을 만난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노조도 일자리 만들기에 적극적으로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용섭 부위원장은 "이 시간에도 수많은 청년이 일자리가 없어서 좌절하고 있다"며 "한노총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한태희 기자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