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재인·트럼프 대통령, 오늘 백악관서 '만찬 상견례'

기사등록 : 2017-06-30 00:0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외국 정상 부부 공식 환영만찬은 처음…내일 한미정상회담

[워싱턴DC=뉴스핌 이영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방문 이틀째인 29일(현지시각) 백악관 환영만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를 처음 만난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뉴스핌 DB>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미국 의회 상·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고 오후에는 트럼프 대통령 부부 초청으로 백악관에서 정상 간 상견례를 겸한 환영 만찬을 가질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후 백악관에서 공식 환영만찬을 여는 외국 정상 부부는 문 대통령 내외가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미국을 공식방문한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도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만찬을 했지만 정상 내외가 함께하지는 않았다.

미국 대통령이 초청하는 백악관 공식 환영만찬은 일반적으로 국빈방문이나 공식방문에 한해 개최된다는 것이 청와대 설명이다. 즉 미국 측이 공식 실무방문 성격을 띠고 있는 문 대통령의 방미를 예우하는 데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만찬에 앞서 이날 오전 10시 미 의사당에서 열리는 하원 지도부와의 간담회에 참석한다. 간담회에는 한국 측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장하성 정책실장이 참석한다. 미국 측에서는 폴 라이언 하원의장과 케빈 맥카시 공화당 원내대표, 낸시 펠로시 민주당 원내대표 등이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어 상원 지도부와의 간담회도 갖는다. 한국 측 배석자는 하원 지도부 간담회와 동일하며 미국 측에선 미치 맥코넬 공화당 원내대표와 척 슘머 민주당 원내대표, 존 맥케인 군사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트럼프 대통령 내외와의 정상 간 상견례는 이날 오후 예정돼 있다. 백악관 중앙관저 외교접견실에서 문 대통령 내외와 트럼프 대통령 내외의 상견례가 열린 후 국빈 만찬장으로 자리를 옮겨 리셉션과 환영만찬이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방미 셋째날인 30일 오전에는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 함께 워싱턴 D.C.내 한국전 기념비에 헌화하고 참전용사 대표들을 만난다.

이어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한·미 단독 정상회담과 확대 정상회담을 잇따라 갖는다. 양국 정상은 회담 직후 한미동맹을 포함한 양국관계 발전과 주요 현안에 대한 합의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채택한 뒤 공동 언론발표를 통해 정상회담의 성과와 의미를 직접 설명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이영태 기자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