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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게임 왕자영요 '12금' 조치에 텐센트 주가 출렁

기사등록 : 2017-07-05 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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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문제 야기 비난에 텐센트 자율 규제

[뉴스핌=백진규 기자] 글로벌 1위 게임 왕자영요(王者榮耀)의 ‘12세 이하 게임제한’ 소식에 텐센트 주가가 4% 넘게 폭락했다. 왕자영요는 텐센트 매출과 함께 메신저 생태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이번 조치로 인해 텐센트가 실제로 입는 피해는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4일 텐센트(騰訊控股, 00700.HK) 주가가 4.13% 폭락하면서 하루 만에 시가총액 1100억홍콩달러(약 16조원)가 날아갔다. 텐센트가 “12세 이하 유저들의 게임 시간을 1일 1시간으로 제한하고, 실명 인증제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텐센트의 이번 조치가 중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게임 규제라고 분석했다. 투자자들은 텐센트가 스스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는 것 아니냐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고, 이는 곧바로 텐센트 주가에 반영됐다.

‘위챗 친구와 플레이’ 혹은 ‘QQ 친구와 플레이’ 를 선택하도록 만든 왕자영요 시작 페이지 <출처=징핀쯔쉰(精品資訊)>

왕자영요는 텐센트 산하 티미스튜디오가 개발한 실시간 대전게임으로 지난 2015년 11월 출시된 이래 다양한 연령대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지금은 등록유저 2억명, 액티브유저 8000만명을 넘어서면서 명실공히 글로벌 1위 게임으로 자리매김했다.

왕자영요는 2016년 한 해 68억위안(약 1조150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텐센트 실적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위챗(微信), QQ와의 높은 호환성으로 텐센트 생태계 발전에도 큰 공로를 세웠다. 왕자영요를 하려면 위챗 혹은 QQ친구와 플레이를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반면 여러 부작용으로 인해 왕자영요는 사회적 비난을 받기도 했다. 위챗, QQ등 텐센트 메신저와 연결해 플레이하는 방식은 ‘왕자영요 폐인’을 만드는 원인으로 지목된다.

학생들은 “왕자영요를 하지 않고는 친구를 사귈 수 없다”며 부모의 잔소리를 피해가고 있다. 양 팀이 5명씩 10명이 함께 플레이하는 방식이 가장 많아 친구가 요청하면 응해야 한다는 핑계를 대기 쉽다.

실제로 13세 학생은 왕자영요를 그만하라는 말에 4층에서 뛰어내렸고, 17세 학생은 40시간 넘게 왕자영요를 하다 돌연사 했다. 부모 명의로 게임을 하다 왕자영요 장비를 구입하는데만 우리 돈 2000만원을 쓴 학생도 있었다. 게임은 하고 싶지만 시간은 부족한 유저들을 위한 대리 게임 아르바이트까지 등장했다.

중국 인민망(人民網)은 3일 사설을 통해 “왕자영요의 성공은 사회에 오히려 해가 되고 있다”며 “00허우(2000년대생) 유저가 전체 20%를 차지해 학업, 생활에 지장을 준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텐센트가 최근 왕자영요와 관련된 사회적 비난을 무마하기 위해 게임시간 제한 등 강력한 조치를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실제로 왕자영요 매출 하락으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이관(易觀 Analysys)의 게임 애널리스트는 “청소년들의 게임 시간이 줄어든다고 해서 매출이 감소하는 건 아니다”라며 “오히려 텐센트는 이번 조치로 정부와 사회의 지지를 받으며 이미지메이킹을 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중태증권(中泰證券) 역시 “이미 일부 왕자영요 플레이어들은 부모 혹은 타인의 명의를 빌려 실명인증을 피해가고 있다”며 “청소년들의 경우 유료아이템 구매 비중이 낮아 실제 매출에 큰 영향을 주기는 어렵다”고 분석했다.

올해 텐센트 주가 추이 <사진=텐센트증권>

 

[뉴스핌 Newspim] 백진규 기자 (bjgchina@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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