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햄버거병의 공포] "모든 햄버거 끊겠다" 맥도날드에 뿔난 육아맘들

기사등록 : 2017-07-07 10: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세 여아 '햄버거병' 소식에 육아맘들도 충격
"고기패티 못믿겠다..버거 다 조심해야" 목소리

[뉴스핌=이에라 기자] 맥도날드 햄버거를 먹고 일명 '햄버거병' 진단을 받은 4세 여아 소식이 전해지면서 육아맘들이 술렁이고 있다.

햄버거병 감염 원인으로 덜 익힌 햄버거 패티가 지목되면서 유명 프랜차이즈 햄버거는 물론 수제버거도 못 믿겠다는 분위기다.

7일 관련업계 및 온라인 커뮤니티사이트에 따르면 육아맘들은 '햄버거병' 불안감이 커지면서 하나같이 '무섭다'는 반응이다.

260만명과 300만명의 가입자를 가진 국내 최대 규모의 포탈 커뮤니티(육아, 여성) 두곳에서는 지난달 말 부터 '햄버거병'의 뜻과 원인 등을 게시한 글들을 공유하기도 하고 관련 기사들을 스크랩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맥도날드에 대한 불신감을 드러내며 과거에도 패티가 익지 않았던 버거를 판매했다는 글도 올라왔다. 앙***라는 ID를 쓰는 게시자는 "맥도날드에서 배달한 햄버거 패티가 반도 익지도 않았다는 블로거가 올린 사진을 본적이 있다"며 "맥도날드 버거는 다시는 안먹겠다"고 글을 올리기도 했다.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았던 '햄버거병'에 대한 불안감과 고기 패티 불신이 커지면서 햄버거를 안먹이겠다는 목소리가 많다.

한 누리꾼(tgi*****)은 "햄버거는 이제 아이한테 안먹이겠다"며 "기사를 보니 무서워서 내 아이한테는 햄버거를 안 사줄것 같다"고 글을 남겼다.

다른 누리꾼(초**)도 "자주 햄버거를 배달시켜 먹다보니 아이들도 조금씩 주고 그랬다"며 "반성하게 된다"고 댓글을 달았다.

햄버거병에 대한 공포는 4세 여아가 지난해 9월 경기도 평택 한 맥도날드 매장에서 구입한 햄버거를 먹은 뒤 일명 '햄버거병'으로 알려진 용혈성요독증후군(HUS, 햄버거병) 감염으로 신장장애 2급을 판명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HUS는 1980년대 미국에서 덜 익힌 햄버거 패티를 먹은 어린이들 사이에서 집단 발병해 '햄버거병'으로 불린다. 대장균 O157이 주원인으로 알려지고 있다.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수제버거는 더 안전할 것 같은 글들도 있지만, 고기 패티가 들어갔기 때문에 무조건 믿고 먹기에는 불안하다는 글들이 더 많다.

개****라는 ID는 "수제버거 중에 미국산 쇠고기를 쓰는 경우가 많다고 들었다"며 "수제버거도 못먹겠다"고 댓글을 남겼다. 한 누리꾼(히***)도 "맥도날드 버거는 원래 안먹었는데 이제 모든 햄버거와 수제버거를 끊겠다"고 글을 남기기도 했다.

다른 게시글(aboc*****)에서는 "일반 햄버거가 아니라 수제버거를 먹고도 복통과 구토를 한 경험이 있다"며 "패티만 먹으면 똑같은 증상이 자꾸 생기고 있다"고 올라왔다.

한국맥도날드 한 매장 전경 <사진=뉴시스 출처>

패티를 굽지 않고 튀겨 나오는 새우버거나 치킨버거만 먹겠다는 글들도 있지만, 집에서 만들어 패티를 완전히 익혀 먹자는 반응들도 다수 눈에 띈다.

이 같은 불안감이 커지자 식약처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11곳에 공문을 보내 "고기 패티 관리에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최근 피해아동 가족 측은 한국맥도날드를 고소했고, 미국 본사에 소송을 제기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맥도날드 측은 이번 사안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면서 2016년 9월 부터 지난달까지 사건 경위를 발표하며 원재료에 대한 설명에 나섰다. 맥도날드 측에 따르면 해당 매장의 식품 안전 체크리스크가 정상 기록됐고, 당일 해당 고객이 취식한 제품과 같은 제품이 300여개 판매됐으나 건강 이상 사례가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또한 해당 고객이 발병 원인으로 수입 쇠고기를 언급했으나, 해당 고객이 취식한 햄버거 패티는 국산 돈육이라고 밝혔다.

한국 맥도날드 측은 "아이의 빠른 회복을 기원한다"면서 "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Newspim] 이에라 기자 (E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