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위기의 프랜차이즈] 1세대 커피왕들의 몰락

기사등록 : 2017-07-10 15: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훈 KH컴퍼니, 30억 미지급 망고식스 적자커져 손실 눈덩이
카페베네, 지난해 영업손실 144억원·4월 말 희망퇴직도 진행

[뉴스핌=전지현 기자] 1세대 커피왕들이 몰락하고 있다. 커피프랜차이즈업계에 혜성같이 등장해 ‘신화’를 썼던 1세대들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봉착한 모습니다.

10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기업 ‘KH컴퍼니 & KJ마케팅’는 자금압박으로 인테리어 공사비용 및 본사 직원들의 급여를 약 30억원 미지급하고 있다.

이에 더해 가맹점 보증금, 협력업체 미지급 금액, 기타 운영비(사무실 운영비 등), 물류 지급 대금 등에 대한 약 70억원대 지급도 지연시킨 것으로 전해진다.

KH컴퍼니 & KJ마케팅은 국내 커피전문점 1세대로 불리는 강훈 대표가 이끄는 카페 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망고식스‧쥬스식스‧커피식스 등을 운영하고 있다. 강훈 대표는 한국 스타벅스 론칭 준비팀을 거쳐 토종 커피 전문점인 할리스커피를 탄생시키고 카페베네를 업계 최초 500호점 돌파 브랜드로 키워 한때 ‘한국의 커피왕’이라고 불리운 인물이었다.

사실상 KH컴퍼니의 자금난은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H컴퍼니는 지난해 106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914억원 대비 45.4% 하락했다. 이는 지난 2013년 279억, 2014년 282억에도 크게 못 미치는 수치다. 수익성도 악화돼 2015년과 2016년 각각 10억원, 1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 2년 연속 적자를 면치 못했다.

앞서 카페베네 창업주인 김선권 대표 역시 경영난을 이유로 창업 8년 만에 회사를 떠나야 했다. 카페베네는 2014년 1412억원이었던 매출이 지난해 818억원으로 줄었고 영업 손실은 144억원에 달했다.

최승우 대표가 2015년 10월 새롭게 취임하며 바통을 넘겨 받아 실적 향상에 안간힘을 쓰지만, 카페베네는 지속적인 본사 실적 악화로 지난 4월 말 전직원 200여명 15%인 약 30명 규모에 대한 희망퇴직도 받았다.

관련업계는 1세대 커피왕들의 초라한 경영성적표가 과도한 사업확장으로 가맹점 수 늘리기에 치중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실제 강 대표는 KH컴퍼니 & KJ마케팅 한개 본사를 통해 음료·커피 5개 브랜드를 운영했다. 지난해 저가 음료, 커피 브랜드인 쥬스식스와 커피식스를 론칭했고, 올해에는 망고식스미니, 디센트 등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김선권 전 카페베네는 급격하게 몸집을 불리다가 자금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사모펀드에 회사를 헐값 매각해야 했다. 카페베네는 설립 초기 배우 한예슬·송승헌 등을 모델로 기용하며 무서운 속도로 몸집을 키워 '토종 커피 신화'로 평가 받았다. 하지만 외식사업 다각화에 실패하면서 2011년 시작한 레스토랑 브랜드 '블랙스미스'와 제과 브랜드 '마인츠돔' 등이 실패하면서 실적부진이 이어졌기 때문이다.

당시 카페베네는 가맹점주들로부터 인테리어, 집기류 판매, 로열티 등을 비용이 너무 많이 받고 있다는 비판에 시달리기도 했다. 2010년 카페베네 매출에서 가맹점의 해당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경쟁사 20~30%에 비해 확연히 높은 70%에 달했다. 김 전 대표는 지난 1월 프랜차이즈 햄버거 전문점인 토니버거의 대표직에 올랐지만 최근 행보가 카페베네 카페베네와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점이 우려스럽다는 게 업계 시선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강훈 대표와 김선권 전 카페베네 대표는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한때 1세대 커피 창업자들로 업계 ‘신화’로 여겨졌던 핵심 인물들"이라며 "강 대표는 최근 프랜차이즈산업 난립 속에 무리한 브랜드 확장이 발목을 잡으며 고전하는 상황을 만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지현 기자 (cjh7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