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최초 24시간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 급속 성장

기사등록 : 2017-07-10 17: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입문부터 결제, 출문까지 소비자 스스로
과일 O2O 전자상거래업체 빈궈수이궈(繽果水果) 자회사
170억원 투자 유치, 1년 내 5천개점 신설 목표

[뉴스핌=홍성현 기자] 현금인출기 부스를 닮은 외관, 그러나 가까이 들여다보면 내부엔 현금인출기(ATM)기가 아닌 다양한 식품과 물건이 진열돼있다. 매장에 상품은 있지만 지키는 사람은 없다. 중국에 늘어나고 있는 무인편의점  ‘빙고박스(BingoBox 繽果盒子)’의 모습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매장 진입부터 구매, 결제까지 소비자 스스로 하는 무인 편의점인 빙고박스가 소비자와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매장수를 확장해나가고 있다.

지난 3일, 중국 최초 24시간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는 A시리즈 펀딩을 통해 1억위안(한화 약170억원)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2016년 8월 광둥 중산(中山)시에 1호점을 낸 이후 올해 6월초 상하이에 진출한 빙고박스는 향후 1년 내 5000개 가맹점 신설 계획을 밝혔다.

무인 편의점 빙고박스(BingoBox 繽果盒子) <사진=바이두>

◆ QR코드 스캔으로 입장, 결제는 RFID 태그 인식으로

무인편의점 빙고박스에 들어가기 위해 제일 먼저 할 일은 QR코드 스캔이다. 최초 방문자의 경우 휴대폰번호로 본인 인증을 해야 하지만, 그 다음부터는 스캔 한번이면 잠금 장치가 해제된다.

빙고박스 내부로 진입하면 일반 편의점과 다를 바 없는 광경이 펼쳐진다. 스낵, 음료부터 레토르트 식품, 생활용품 등이 진열돼 있어 원하는 제품을 골라 담으면 되는 것.

다만, 무인 편의점인 만큼 계산 절차가 기존 편의점과 다르다. 편의점 한 켠에 있는 ‘제품 인식(식별)대’에서 구입할 상품을 인식시키면 측면에 있는 모니터에 구입 제품 목록이 뜬다. 빙고 박스 판매 제품에는 모두 RFID(무선식별) 라벨이 달려있다.

결제는 빙고박스 모바일앱(APP)과 알리페이(支付寶), 위챗페이(微信支付) 3가지 중 선택 가능하다. 결제 중 오류 발생을 대비해 모니터 위에는 고객센터 호출 버튼을 설치했다.

계산을 마치면 ‘결제완료’라는 음성 안내가 나오면서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계산하지 않고 출문을 시도하면 경고음이 나오기 때문에 절도 위험을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중국 매체 펑파이(澎湃)는 빙고박스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빙고박스는 지난 10개월간 한번도 절도 및 파손 피해를 입은 적이 없고, 고객 재구매율이 80%에 달한다”고 보도했다. 무인편의점 빙고박스는 거리의 ‘시선 강탈자’로 중국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빙고박스 내 '제품 인식대(계산하는 곳)' <사진=펑파이(澎湃)>

가격 비용 모두 DOWN, 유통업계 뜨는 투자아이템

빙고박스의 모회사는 2013년 11월 설립된 빈궈수이궈(繽果水果)로, 연매출 수천만위안에 달하는 O2O 과일 전자상거래업체다.

특기할만한 점은 빙고박스가 글로벌 10대 유통업체로 꼽히는 프랑스 오샹그룹(Auchan)의 전략적 지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이다. 빙고박스는 오샹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든든한 공급라인 지원군을 얻었다.

빙고박스 무인편의점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경쟁력이다. 일반 편의점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품 구입이 가능한 것. 중국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빙고박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콜라 한 캔의 가격은 2.2위안으로 일반 편의점 2.5위안에 비해 저렴하다. 대형할인마트 보다는 비싸지만 기존 편의점에 비해서는 ‘착한 가격’을 자랑한다.

매장 개점 및 운영 비용도 저렴하다. “일반 편의점 하나를 개점하는 비용의 80% 정도로 무인 편의점 개설이 가능하다”는 것이 빙고박스측 설명이다.

계산대(일반 편의점의 종업원 자리)가 없으니 같은 면적이어도 더 많은 물품을 진열할 수 있다. 현재 빙고박스의 무인편의점은 대형(15.6㎡)과 중형(12.48㎡)의 두 가지이며, 각각 800개와 500개의 제품을 수용할 수 있다.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 운영비용 역시 일반 편의점의 15% 수준에 불과하다.

간혹 일부 제품 라벨이 제대로 인식되지 않는 등의 개선점이 제기되는 것에 대해 빙고박스측은 “8월 중으로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해결방안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펑파이 보도에 따르면, 현지 소비자들의 반응은 대체로 긍정적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이며 빙고박스를 방문하고 있다. 모바일 결제에 익숙하지 않은 일부 소비자들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무인 편의점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빙고박스 창업자 겸 CEO 천쯔린(陳子林)은 현지 매체에 “무인편의점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건 편의점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고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라며, “지난 10개월 동안 ‘저비용 고안정성’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중국에서는 무인 편의점이 새로운 투자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난 8일에는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阿里巴巴)가 '타오바오 메이커 페스티벌(淘寶造物節)'에서 무인 마트 ‘타오카페(淘咖啡)’를 선보였고, 중국 최대 음료업체 와하하(哇哈哈)역시 무인 편의점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