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기업] 중국 인슈테크 프런티어 중안(衆安)보험

기사등록 : 2017-07-12 17: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온라인 비즈니스에 특화된 보험 출시 각광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보험으로 시장 선도

[편집자] 이 기사는 7월 11일 오후 4시0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이동현기자]#타오바오 입점업체 사장 장씨는 그동안 배송 제품이 반품되는 사례가 잦아 골치를 썩여왔다. 하지만 반송보험에 가입한 이후 반품 비용이 대폭 줄어 걱정을 크게 덜었으며 이익개선에도 큰 도움을 받았다. 

#중국의 중년 여성 왕씨는 샤오미(小米)의 스마트 밴드를 항상 착용한다.평소 조깅으로 건강관리에 몰두한 왕씨는 목표한 운동량 달성으로 인해 건강보험료를 할인 받았다.

획기적인 인슈테크(Insurtech:Insurance+Tech) 상품을 내세운 중안보험(眾安保險)이 중국 보험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인슈테크는 보험과 모바일, 인공지능을 결합한 핀테크 분야이다.시장조사기관 올리버와이만(Oliver Wyman)에 따르면, 중국의 인슈테크 시장은 연간 31.2% 성장률을 보이며 2021년이면 1조 4130억위안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중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 보험사로 출발한 중안보험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며 중국 핀테크 산업의 가능성을 증명해냈다. 2015년 A시리즈 투자금 약60억위안을 모건스탠리,중금공사(中金公司)등 굴지의 기관으로부터 유치했을 당시 기업가치는 500억위안으로 추산됐다. 회사 설립 17개월차 신생기업으로서 이룬 성과다. 업계에서는 중안보험이 조만간 홍콩증시에 상장 되면 몸값이 1000억 위안대로 껑충 뛰어오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2015년 글로벌 컨설팅업체 KPMG에서 선정한 글로벌 핀테크 100대 금융사중 1위로 꼽힐 만큼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 및 성장 잠재력을 자랑한다.

◆온라인 비즈니스 특화,인슈테크 리딩업체

중안보험(眾安保險)은 중국 인터넷 공룡인 텐센트와 알리바바, 대형 보험사인 핑안보험이 지난 2013년 공동 설립한 중국 최초의 인터넷보험사다. 알리바바 산하 전자상거래플랫폼과 연계된 보험을 출시하면서 중국 보험시장 개척에 시동을 걸었다.

특히 중안보험은 전자상거래의 분야에서 특화된 ‘솔루션’을 선보이면서 각광을 받았다.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심에 의한 반품,부실 상품에 대한 보상 등 온라인 쇼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리스크들을 보장하는 손해보험상품을 출시한 것.

그 중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연계한 반송보험(退运险)은 중안보험의 폭발적인 성장을 이끈 일등공신이다. 반송보험은 고객이 품질불만이나 변심으로 환불·교환하는 과정에서 부담해야하는 비용을 보장해주는 보험상품이다. 2015년 한해 동안 100%의 고속성장을 실현했고 수입보험료가 2019년이면 27억위안에 달할 전망이다.이로써 중안보험의 전자상거래 특화 보험은 명실상부한 ‘캐쉬카우’ 역할을 톡톡히 해내면서 2016년 기준 점유율 31%를 기록,관련 시장 1위를 차지했다.

여행보험도 중안보험의 주력사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6년 중안보험의 여행보험사업은 10억 8200만위안의 수입보험료를 기록, 유통보험에 이어 2대 주력사업으로 부상했다. 현재 씨트립,취날(去哪儿),페이주(飞猪),동방항공,춘추항공 등 중국 주요 온라인 여행플랫폼 및 대형 항공사를 주요 고객사로 확보하면서 매출을 확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중안보험이 인슈테크업체로서 인터넷 비즈니스에 특화된 보험 상품 개발에 성공하면서 기존의 보험사들과 차별화에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인해 중안보험의 실적도 파죽지세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 중안보험의 보험료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52.43% 증가한 약 34억위안을 기록했다. 더불어 72억건의 누적보험계약 및 약 4억 9200만의 고객을 확보했다. 앞으로도 보험료 수입이 매년 59.26%의 증가세를 보이면서 2022년이면 657억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안보험이 출시한 건강보험 부부바오<사진=바이두(百度)>

보험도 맞춤형 시대, 빅데이터와 연계한 상품출시

중안보험은 '개인 맞춤형 상품'을 무기로 건강보험으로도 사업을 확대했다. 특히 IT업체 샤오미(小米)와 손을 잡고 빅데이터 기반의 건강보험상품을 출시했다. 손목에 착용하는 스마트 밴드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통해 맞춤형 건강보험인 부부바오(步步保)를 출시한 것.

부부바오(步步保)보험은 샤오미의 스마트밴드 및 운동 모바일 앱에서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사용자의 건강데이터를 통해 보험요율이 결정되고 개인의 건강상태에 적합한 맞춤형 보험상품이 제공된다.

중안보험의 보험상품 설계자는 “고객의 운동상황을 근거로 보험료를 산정한다”며 “꾸준한 운동 습관을 가진 고객들은 중증질환 발생률이 낮고 보험료 납입면에서도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중안보험의 상품이 보험이 다른 금융분야보다 '개인 맞춤형 상품'이 필요한 분야로서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진단했다.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고객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이 생겨난 것도 인슈테크가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다고 관측했다.

또다른 중안보험의 핵심 경쟁력으로 별도의 인력이 필요 없는 비대면 유통채널의 효율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약 3억명의 활성 이용자를 보유한 타오바오,톈마오와 같은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을 판매채널로 적극 활용해 사업비용을 최대한 감소시키면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는 것.

더불어 보험가입 절차 간소화와 박리다매 전략, 자동화를 통한 업무 효율 제고와 같은 강점도 중안보험의 경쟁력을 견인하고 있다. 특히 보험계약에서부터 보험요율 산출, 인수심사, 보험금 지급에 이르는 전체 보험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사업비를 절감하고 있다.

현재 중안보험(众安保险)은 유통 및 여행보험을 중심으로 신용 보증,자동차보험과 같은 손해보험분야로도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또 2016년 연말 블록체인,AI(인공지능),빅데이터,클라우드 기술 개발을 전담하는 자회사인 중안커지(众安科技)를 설립해 핀테크 분야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