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한은, 성장률 전망 2.8%로 상향...이주열 "완화 정도 조정해야"

기사등록 : 2017-07-13 14: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추경이 집행되면 올해 경제성장률 추가로 높일 것"

[뉴스핌=허정인 기자]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의 2.6%에서 2.8%로 상향 조정했다. 지난 4월 2.5%에서 2.6%로 올린 것에 이어 두번째 상향 조정이 이뤄졌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3일 “국내 경제는 소비 성장세가 미흡하지만, 수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앞으로 국내 경제는 주요국과 교역여건 변화나 지정학적 불확실성 요인이 있지만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 /김학선 기자 yooksa@

한국은행이 13일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연 1.25%로 동결했다.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가 끝난 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성장세가 확대되면 금리를 조정하지 않더라도 통화정책은 좀 더 완화적이 된다”면서 “성장세가 뚜렷해지면 완화 정도의 축소 조정을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 긴축으로 가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리인상에 대한 금통위의 인식을 묻는 질문에 “완화 정도의 축소 조정은 향후 경기 개선이 뚜렷해지는 것을 전제로 했고 시기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며 “방향성에 대해선 금통위원들도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답했다.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 통화정책이 긴축 기조로 변하면서 이르면 연말 혹은 내년 상반기 중에 한은도 인상대열에 합류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금리인상 시기와 GDP갭의 관련성에 대해 이 총재는 “GDP갭의 경우 추정치에 오차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GDP갭이 마이너스에서 플러스로 전환되는 시기에 맞춰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아니다”며 “통화정책은 정책 시차를 감안해 선제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통화정책 수단에 대해선 “다른 대출정책이나 지준 정책도 고려할 수 있겠지만 어디까지나 주된 통화정책 수단은 기준금리 조정이다”고 선을 그었다.

한은은 추경이 통과될 경우 성장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이 총재는 “이번 전망엔 추경을 반영하지 않았다. 계획대로 추경이 통과돼 집행되면 금년 경제성장률을 추가로 높이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날 전망치인 2.8%가 잠재성장률에 근접한 성장률이라고 말한 만큼 날카로운 질문도 나왔다. 성장세가 회복되고 있음에도 추경 평성이 필요한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그는 “거시적 측면에서 보면 경제가 분명 회복되는 모습이나 고용과 가계소득은 아직 기대에 못 미친다”며 “정부의 추경은 성장세 확대가 아닌 일자리 창출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에 추경이 편성되면 고용과 소득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전했다.

주요국 통화정책에 대해선 “통화정책 시 고려하는 요인이지만 일대일로 대응하지는 않는다”며 거듭 말했다.

가계부채 해결에 대해선 정부와 감독당국의 역할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금리를 인상하게 되면 가계부채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겠지만 다른 측면의 부작용도 고려해야 한다” 정부나 감독당국의 거시 및 미시건전성 정책이 우선 적용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이날 금통위원들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를 연 1.25%로 동결했다.

 

[뉴스핌 Newspim] 허정인 기자 (jeong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