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종구 금융위원장 취임…금융권 후속 인사 속도

기사등록 : 2017-07-20 09:5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금융위 부위원장·사무처장·금감원장·수석 부원장 등 주목

[뉴스핌=이지현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드디어 취임했다. 위원장 인선에 이어 부위원장, 사무처장 등 금융위 내 주요 보직과 산하 금융기관 인사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 위원장은 조만간 금융위 내부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김용범 사무처장이 금융위 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행시 30회로, 재정경제부를 거쳐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실에서 근무했다. 또 보험, 국제금융, 자본시장, 금융정책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경험해 금융정책 설계 조율 능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금융위 내부에서도 신망이 두터운 만큼, 부위원장 자리에 무리 없이 올라갈 것이라고 전망한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내부에서는 김 사무처장이 무리 없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도 "다만 부위원장은 금융위원장이 제청하고 대통령이 임명하도록 되어 있어 청와대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사무처장이 부위원장에 임명되면 사무처장에는 손병두 현 금융위 상임위원(행시 33회)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다.

최 위원장은 그 동안 재정경제부와 기획재정부 등에서 국제금융 업무를 주로 해왔다. 이 때문에 현재 금융위원회 내부에서 최 위원장과 실무를 함께 한 사람은 거의 없다. 손병두 위원만 기재부에서 외화자금과 등 국제금융 분야를 담당할 당시 최 위원장과 함께 일했다. 

최 위원장이 함께 일했던 손 위원에게 금융위의 총괄 살림살이를 챙기는 사무처장을 맡길 수 있다는 것.

다른 금융위 관계자는 "현재 금융위 국장급 이상 고위 인사 중 최 위원장과 호흡을 맞춘 인물은 손병두 상임위원의 유일하다"면서 "손 위원이 사무처장 자리에 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손 위원 외에 정인규 금융정보분석원장(행시 34회) 등도 사무처장 후보로 거론된다.

(왼쪽부터) 김용범 금융위 사무처장, 손병두 금융위 상임위원,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

금융위원회와 호흡을 맞춰야 하는 금융감독원장 인사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진웅섭 현 금감원장의 임기 만료가 11월이지만, 교체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금감원장에는 김광수 전 금융정보분석원장(행시 27회)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금감원 내부에서는 김 전 원장이 한때 금융감독원 간부급 인사들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고 있다는 설도 돌았다.

김 전 원장 외에는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행시 28회), 서태종 현 금감원 수석부원장(행시 29회) 등도 금감원장 후보로 거론된다. 민간 출신으로 심인숙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하마평에 올랐다. 하지만 역대 금감원장이 모두 관료 출신이었다는 점에서 이번 역시 관 출신이 맡을 거라는 관측이 많다.

금감원 수석부원장에는 유광열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행시29회)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 위원장이 자리를 옮기면서 공석이 된 수출입은행장에는 정은보 부위원장과 서태종 수석부원장 등이 거론된다. 또 지난 3월 최 위원장이 수출입은행장으로 이동하면서 4개월 넘게 공석 상태인 SGI서울보증 자리도 이들 관료 중에서 선임될 가능성이 높다.

아직 임기는 남았지만 대표적인 친박인사로 꼽히는 KDB산업은행과 한국거래소 수장 자리도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어느 정도 금융권 인사에 대한 밑그림이 그려지기는 했지만 아직 변수는 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나 금융감독원장, 산업은행장 등은 금융위원장이 임명 제청하고 청와대에서 임명한다. 최종 결정권은 청와대에 있다는 얘기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통상 부처에서 후보자를 추천할 때 1순위와 2순위를 올리게 되는데, 보통은 1순위를 임명한다"면서 "하지만 지난 정권에서는 특정 지역 출신이나 이전 정부 인사는 배제하다 보니 2순위 후보자가 임명되는 경우가 더러 있었다"고 전했다.

금융권 도미노 인사는 금융위 내부 인사를 시작으로 이르면 20일부터 빠르게 진행될 전망이다.

 

[뉴스핌 Newspim] 이지현 기자 (jh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