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쑨양 4연패 좌절에 눈물, 저스틴비버 중국공연 금지, 팬더 태양광 발전소 눈길

기사등록 : 2017-07-28 15: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홍성현 기자 김주현 인턴] 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7월 24일~7월 28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인터뷰 중 눈물을 보인 중국 수영선수 쑨양 <사진=소후닷컴>

◆ 쑨양 세계선수권 4연패 실패 후 눈물, 중국 네티즌 “괜찮아 쑨양”

중국 스타 수영선수 쑨양(孫楊)이 세계선수권 4연패 좌절 후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포착돼 중국 네티즌의 위로와 응원 메시지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7일, 중국 국가대표 수영선수 쑨양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열린 2017 국제수영연맹 세계선수권대회 자유형 800m 결승전에서 5위로 골인, 세계선수권 4연패 달성에 실패했다. 쑨양은 지난 2015년 세계선수권 같은 종목에서 3연패를 달성했었다.

쑨양은 경기 후 체력이 다한 듯 수영장 한편에 드러누워 숨을 고르는 모습을 보였다. 이후 이어진 CCTV와의 인터뷰에서 “정말 우승하고 싶었지만 몸이 말을 듣지 않았다”며 잠시 고개를 숙이고 눈물을 보이는 모습이 카메라에 잡혔다.

그는 앞서 치러진 자유형 200m와 400m 종목에서 이미 금메달을 확보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이번 대회 자유형 4개 종목(200m, 400m, 800m, 1500m) 경기 시간이 너무 쉴 틈 없이 배정돼 연속으로 출전한 쑨양의 체력에 무리가 있지 않았나 하는 의견도 제기됐다. 이날 쑨양은 경기 중반까지만 해도 메달권 안에 들어있었으나 후반으로 갈수록 힘이 떨어지며 최종 5위로 골인했다.

이날 인터뷰 중 쑨양은 “몸이 무거운 상태라 경기 운영이 마음처럼 되지 않는다”며, “단거리는 그나마 괜찮았지만 장거리는 후반으로 갈수록 체력이 떨어졌다”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중국 네티즌들은 “국가대표의 압박이 저렇게 심하구나” “우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다” 라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울지 말아요 쑨양”  “쑨양 최고!” “이길 때도 질 때도 있는 거지,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아요” 라는 응원의 메시지도 이어졌다.

◆ 저스틴비버 중국 공연 금지, 이유는 “행실 불량”

저스틴비버 <사진=시나닷컴>

중국 당국이 글로벌 팝스타 저스틴비버(Justin Bieber)의 중국 공연을 금지한 것에 대한 중국 네티즌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저스틴비버의 팬들은 아쉬움을 표하는 반면, 안티팬들은 공연 금지 조치에 반색하는 모습이다.

지난 18일, 중국 베이징시문화국(北京市文化局)은 공식 사이트에 세계적 팝스타 저스틴비버 공연을 불허한 이유를 묻는 한 네티즌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게재했다.

베이징시문화국은 “저스틴비버가 재능 있는 가수이기는 하지만 논쟁의 여지가 있는 외국 가수”라며, “공인인 저스틴비버는 과거 불량한 행동으로 대중의 불만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국내 공연 시장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행실이 불량한 스타의 공연을 허가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중국 당국이 ‘행동 불량’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례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저스틴비버는 과거 마약, 자동차 폭주, 음주운전 등으로 여러 차례 구설수에 올라 ‘악동 팝스타’라는 별명을 갖고 있다.

특히 2014년 4월 야스쿠니 신사참배 사진을 SNS에 올렸다가 많은 중국인들의 공분을 산 적이 있다. 일본 군국주의의 상징인 야스쿠니 신사 참배 사진에 불편한 심경을 드러내는 중국인과 한국인의 댓글이 수없이 달렸고, 결국 저스틴비버는 해당 사진을 삭제한 뒤 사과했다.

워싱턴포스트는 지난 2013년 저스틴비버가 중국 공연을 위해 방문했을 당시 경호원 어깨에 목마를 탄 상태로 만리장성을 올라가 논란이 됐던 일이 문제가 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베이징시문화국(北京市文化局) 사이트에 올라온 저스틴비버 공연 금지에 대한 질의 응답내용 <사진=시나닷컴>

◆ 귀염 포텐 폭발, 중국 팬더모양 태양광 발전소 화제

중국 산시(山西)성의 팬더 모양 태양광 발전소가 중국 국내외 매체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상공에서 내려다봤을 때 팬더를 닮은 이 발전소는 중국 팬더그린에너지그룹(熊貓綠色能源集團)이 건설한 세계 최초 팬더 모양 태양광발전소다.

‘팬더 발전소’는 중국의 한 고등학생 아이디어에서 출발해 개발에 착수, 2016년 11월 산시성 다퉁(大同)에서 발전소 출범식을 가졌다. 각기 다른 빛을 띄는 태양광 패널을 혼합 배치해 팬더 모양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현지 매체 보도에 따르면, 이 발전소는 향후 25년 동안 32억kW의 친환경 전력을 생산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는 석탄 105만6000톤을 태워야 얻을 수 있는 규모로, 270만톤에 달하는 이산화탄소 절감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한편 ‘팬더 발전소’는 지난 5월 베이징에서 개최한 일대일로(一帶一路) 국제협력고위급포럼에서 중국 정부와 유엔개발계획(UNDP)이 체결한 ‘일대일로 건설 공동추진 행동계획’의 일환이기도 하다.

중국 국내외 매체들은 중국의 국보(국가의 보물) 팬더를 닮은 발전소의 독특한 외관은 청정에너지발전에 대한 중국의 노력을 세계에 알리는 일종의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팬더 모양 태양광 발전소 <사진=바이두>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