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블라인드 채용 한달①] “손 놓고 있을 순 없잖아?” 스펙에 눈 못떼는 취준생

기사등록 : 2017-08-05 09: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취준생 76% “블라인드 채용해도 스펙 준비”
스펙 9종에 면접 추가, 되레 부담 증가 지적
‘학벌위주 취업관행 바뀔 수 없다’ 불신팽배
새 제도 기대·불안 공존 탓…위험비용 증가

[뉴스핌=황유미 기자] 정부는 지난달 5일 모든 공공기관의 입사지원에 학력과 출신지역, 나이는 물론 사진 키 몸무게 등 신체적 조건을 적는 항목을 없애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한다고 했다.

이후 한달, 뉴스핌이 블라인드 채용의 명암을 들여다봤다.

"학벌보다 노력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직장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은 있겠죠. 하지만 지금 눈앞에 채용 난관이 있는데 '블라인드 채용'만 믿고 아무 것도 안할 수는 없잖아요. 토익이랑 공모전, 자격증 다 준비할 것 같아요."

서울 신촌 대학가에 위치한 카페. 대학생들이 계절학기 수업 자료나 토익 책, 자격증 수험서를 펴놓고 공부를 하고 있다. [뉴스핌DB]

지하철 2호선 강남역 영어학원 인근에서 만난 대학 졸업반 김명환(27)씨는 곧 있을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면서 정부가 추진하는 '블라인드 채용'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김씨는 자신을 포함해 주변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취업 스펙을 쌓는데 월 30만원 가량 쓰는 것 같다고 했다. 또 이런 기존 스펙을 준비하는 흐름은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봤다.

정부가 평등한 취업 기회 보장을 위해 올해 하반기부터 공공기관에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취업준비생들은 여전히 스펙준비를 계속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고(高) 스펙'을 위한 사회적 비용은 여전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밝힌 블라인드 채용방식에 따르면 입사지원자에게 출신지역·가족관계·학력·신체조건 등에 대한 요구를 원칙적으로 할 수 없다. 이력서에 증명사진도 부착할 수 없다.

기본스펙이라 불렸던 토익(TOEIC) 등 영어점수는 영어를 필요로 하는 직무에 지원하는 취준생만 내면 된다. 공정한 채용 문화 확산과 업무와 무관한 스펙을 쌓는 데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겠다는 취지다.

그러나 이런 취지에도 불구하고 취준생들은 토익·토익스피킹 등 기존 스펙 준비를 이어갈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6일 오전 대구 달서구 신당동 계명대학교 성서캠퍼스에서 열린 '히어로 양성사업 매칭데이'에서 취업 준비생들이 구인업체 관계자와 면접을 보고 있다. [뉴시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취업준비생 361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블라인드 채용이 확산된다고 할 때, 어학·학점·인턴 등 기존 스펙 준비를 계속할 의향이 있는가'에 대한 항목에 76%가 '있다'고 답했다.

이유로는 '어차피 기본 스펙은 갖춰야할 것 같아서' 응답이 39%로 가장 많았다. 이어 '블라인드 채용을 진행하지 않는 기업들도 별도로 준비해야 할 것이므로'(21%), '기업 실무에 꼭 필요한 요소일 것 같아서' (19%) 등의 답변이 이어졌다.

취준생들은 학벌·영어·자격증 등 명시적인 스펙을 중시하는 문화가 없어지지 않는 한, 블라인드 채용을 한다하더라도 면접에서 스펙은 쓰이게 될 것이라 예상했다.

박철연(남·28)씨는 "'블라인드 면접'을 5번 봤는데 다 소용 없더라"며 "면접에서 어떤 인턴을 하고, 영어 점수가 얼마인지 다 드러날 것이기 때문에 스펙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학생 박수경(여·22)씨 역시 "저도 토익, 자격증 등 다 준비할 것 같다"며 "공식적으로는 가린다고 해도 면접에서 분명 학점이나 학교, 영어 등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선배들이 말하더라"고 답했다.

2014년 9월 7일 서울 종로 YBM CBT 센터에서 시행된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에 응시한 사람들이 시험을 치르고 있다. [뉴시스]

문제는 블라인드 채용에서 면접의 중요성이 높아진다는 점이었다. 기존 스펙을 준비하는 취준생들은 더불어 면접까지 챙겨야한다고 부담감을 토로했다.

윤정근(남·27)씨는 "블라인드 채용이 시행되면서, 면접 때문에 준비할 것들이 더 많아졌다"며 "면접이 추가되니 취업비용이 증가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제 주변에서는 면접스터디를 꼭 하나씩 하거나 면접학원을 고민하는 이들이 생기고 있다"고 말했다.

취업면접 강의가 마련된 강남의 한 스피치학원 관계자는 "블라인드 채용을 실시함에 따라 검증하고 판단하는 게 면접밖에 없다보니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고 했다. 1대1 수업의 경우 1회당 수업 비용이 15만원이나 되는데도 취준생들이 관심을 보인다고 했다.

결국, 기존 스펙에 면접까지 학원을 통해 준비하는 취준생들이 늘면서 사회적 비용은 오히려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을 새로운 제도에 대한 불안감과 기대감 등이 만들어 내는 위험비용으로 분석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기존의 기득권자라고 볼 수 있는 학력·스펙이 우수한 학생들은 (블라인드 채용에서) 오히려  손해보는 느낌이고 기회가 있는 친구들은 기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것 같아 기존 스펙 유지에 면접 학원을 찾는 것"이라며 "기업들이 먼저 '우리 회사·직군에서는 이런 인재를 원한다' 명확한 채용·직무 기준을 제시하는 것이 함께 병행돼야 이 제도가 빨리 정착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