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초대 중기부 장관 누구? "정치인 배제 가능성 높아"

기사등록 : 2017-08-03 14: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문회 준비도 차질..."9월 국감 전에 임명돼야"
이상직·한정화·이무연 등 유력 후보군 형성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새롭게 출범한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장관 임명이 늦어지면서 업계가 청와대 인사를 주목하고 있다.  

청와대가 지난달 30일 최수규 중소기업중앙회 상근 부회장을 중기부 차관으로 임명했지만 초대 중기부 장관이라는 상징성을 고려해볼 때 최 차관 단독으로 정책을 결정하기는 어렵다는 게 정·제계 해석이다. 

앞서 중기부는 지난 25일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마무리하고 4실 13관 41과 체제로 출범했다. 부재중인 장관을 대신해 최수규 차관이 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 중기부 장관 후보자 임명 언제쯤?…청문회 준비 차질 불가피

3일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복수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기부 장관 후보군 결정이 늦어지면서 청문회 준비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당초 문재인 대통령이 휴가를 떠나기 전 중기부 장관 후보자 임명을 완료하고 8월 중순경 인사청문회를 열어 적격여부를 판단할 계획이었지만, 아직까지 후보군 결정조차 되지 않은 상황이다.  

장관 임명은 정기국회 전에는 반드시 결정돼야 9월 초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 진행에 있어 차질을 빚지 않는다. 청문회 준비 기간이 2~3주 정도 걸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늦어도 다음주 정도에는 장관 후보자 지명이 이뤄져야 하는 상황이다. 

산업통산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관계자는 "9월 국감 전에는 장관 임명이 완료돼야 국감 진행에도 차질이 발생하지 않는데 예상보다 너무 늦어지고 있다"며 "시간이 촉박해 예상되는 여러 후보군을 물망에 올려놓고 동시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 중기부 장관 후보군 하마평만 무성…정치인 배제 가능성 높아    

중기부 장관 후보군으로는 정치인부터 기업인, 교수까지 여러 정·재·학계 인사가 거론되고 있지만 하마평만 무성할 뿐 아직 유력후보는 거론되지 않고 있다.

당초 초대 장관 후보자로 강력한 리더십을 지닌 정치인이 유력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롭게 출범한 부처인 만큼 현 정부와 정책 방향에 대한 공유가 가능하고, 청문회 통과가 비교적 수월하다는 이유에서다.

때문에 3선 의원이자 문재인 대선 캠프에서 정책본부장을 지낸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4선 출신의 박영선 의원 등이 강력한 장관 후보군 물망에 올랐다. 하지만 박영선 의원은 당내 서울 시장 유력 후보로 거론되며 후보군에서 한발 멀어졌고, 윤호중 의원 역시 임명이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한 여당 관계자는 "지금까지 장관 임명이 늦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정치인이 아닌 새로운 인물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현재 분위기로 봤을땐 기업인 출신 장관이 임명될 가능성이 높아보인다"고 전했다.

한 재계 관계자 역시 "정치인이 중기부 장관에 임명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부처의 상황을 고려해 중견기업 대표나 회장 등 기업운영에 경험이 있는 기업인 출신이 임명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업인 출신으로는 이상직 이스타항공그룹 회장(전 국회의원)이 인선 막판 급부상하고 있다. 19대 의원 시절 당시 4년간 직능위원장 맡아 중소·중견·자영업자 관련 이해가 높다는 점과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출범한 일자리위원회 민간위원 산업계 대표로 선정됐다는 점도 힘을 싣고 있다. 

학계에선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했던 한정화 한양대 교수와 문재인 정부의 4차 산업혁명 공약을 만든 이무연 연세대 교수 등이 유력 후보군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현 정부에 교수 출신 관료들이 너무 많다는 지적도 새어나오고 있어 임명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