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트럼프 북한 경고에 하락

기사등록 : 2017-08-09 05:1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뉴욕 증시의 주요 지수가 8일(현지시간) 하락 마감했다. 장 후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위협에 강한 경고를 보내면서 상승세를 보이던 주요 지수들은 하락 전환했다.

트럼프 도널드 미국 대통령 <사진=블룸버그>

다우존스 30 산업 평균지수는 전날보다 33.08포인트(0.15%) 하락한 2만2085.34에 마감해 10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멈췄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13.31포인트(0.21%) 내린 6370.46에 마쳤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5.99포인트(0.24%) 낮아진 2474.92를 기록했다.

이날 증시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위협에 강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면서 우려감에 하락 전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뉴저지주 베드민스터에 위치한 자신의 골프클럽에서 기자들에게 "북한은 미국을 더 위협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면서 "그들은 전 세계가 본 적 없는 화염과 분노에 직면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정보 당국이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할 수 있는 소형 핵탄두 개발에 성공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는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와 함께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시장에 불안감을 조성했다.

이 소식이 전해지면서 시카고옵션거래소에서 거래되는 변동성지수(VIX)는 전날보다 10% 이상 급등했다.

장중 금융주는 이날 대부분 상승하며 증시를 지지했다. 미국 국채금리가 상승하면서 금융주를 지지했다.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이날 뉴욕 증시 마감 무렵 전날보다 1.2bp(1bp=0.01%포인트) 상승한 2.268%를 기록했다.

전날 웰스파고는 소비재와 헬스케어, 기술 부문과 함께 금융주가 가장 높은 수익률을 낼 것이라는 전망을 확인했다.

오펜하이머는 지난 5월 이후 금리가 낮아지면서 금융주가 가장 높은 실적을 낼 것으로 판단했다. 골드만삭스 역시 금융주가 추가로 강세를 보일 여지가 남아있다고 분석했다.

호텔 체인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주가는 이번 분기 이익이 시장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소폭 밑돌 것이라는 전망으로 2.09% 하락했다. 씨월드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관광객이 감소했다는 발표로 6.25% 내렸다.

다만 의류업체 마이클 코어스의 주가는 기대를 웃도는 매출과 이익을 발표하고 21.97% 급등했다.

타워 브릿지 어드바이저의 제임스 메이어 수석 투자 책임자는 투자 전문매체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실적이 좋고 달러화는 약하며 금리와 인플레이션은 낮아 여건은 좋다"면서 "이것이 지속한다면 주식시장이 묵묵히 상승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웨드부시 증권의 이언 와이더 주식 부문 수석은 중앙은행이 예상보다 적극적으로 긴축에 나서거나 국내총생산(GDP)의 3% 성장할 수 없다는 현실 등 주식시장이 후퇴할 이유는 많지만, 시장이 상방 모멘텀에 만족하고 있다고 전했다.

퍼더레이티드 인베스터스의 스티브 치아바론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실적 발표 기간이 끝나가고 재정 및 통화정책에 대한 불확실성과 미국 경제 지표의 부진 가능성이 여름 막바지 주식시장을 압박할 것으로 내다봤다.

치아바론 매니저는 다만 올해 후반 주식시장이 반등할 것으로 기대했다.

유가는 미국의 원유 재고 감소세가 막바지에 달했다는 분석과 석유수출국기구(OPEC)의 7월 산유량 증가 소식에 하락했다.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거래된 9월 인도분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전날보다 배럴당 22센트(0.45%) 낮아진 49.17달러에 마쳤다. 

 

[뉴스핌 Newspim] 김민정 특파원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