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중국 핫!이슈] 무인편의점 , 강진에 구채구 절경훼손, 장백지 전남편 커플에게 축복

기사등록 : 2017-08-11 17:4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이동현기자]바이두, 소후닷컴 등 중국 대형 인터넷 포탈과 웨이보, 위챗 등 주요 SNS에 등장한 인기 검색어 및 신조어를 통해 이번 한 주(8월 7일~8월 11일)동안 14억명 중국인들 사이에 화제를 불러 일으킨 이슈들을 짚어본다.

◆자동화된 편의점, 쓰레기 정리도 자동

중국에서 무인상점(无人商店) 열풍이 부는 가운데,매장 내부가 자동화 설비로만 구성된 무인 편의점인 F5웨이라이상뎬(F5未来商店)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편의점의 차별화된 경쟁력은 일체의 매장 운영이 즉석조리식품 자판기,음료 자판기,일용품 자판기, 자동 테이블 정리기기와 같은 자동화 설비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현재 매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800여 종류에 달한다.

특히 즉석 식품도 조리해서 매장 내부에서 취식이 가능하다. 어묵,만두 등 별도의 조리과정이 필요한 식품의 경우 조리에서부터 쓰레기 정리까지 모든 과정이 전자동으로 처리된다. 

F5웨이라이상뎬 내부<사진=바이두(百度)>

더불어 이 업체의 무인 매장은 다음의 3가지 방식으로 상품구매가 가능하다. 첫째, 벽면에 부착된 상품사진의 QR코드스캔을 통해 주문하는 방식이다. 둘째, 자동판매기의 디스플레이를 이용해서 상품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셋째,스마트 폰을 통해 주문하고 매장에서 수취하는 방식이다.

F5웨이라이상뎬(F5未来商店)은 3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차별화된 무인편의점 운영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 업체는 광둥성 포산(佛山)에 본사를 둔 무인편의점 업체로 광저우(廣州) 플래그십 스토어를 포함한 총 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한편 F5웨이라이상뎬은 사업 잠재력을 높이 평가한 벤처캐피털업체인 촹신궁창(创新工场)으로부터 시리즈 A 투자금 3000만위안 유치에 성공했다. 향후 이 업체는 6개월내에 매장을 50개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구채구 절경,강진으로 심각하게 훼손

중국이 자랑하는 세계적인 관광지 구채구(九寨溝)가 지난 8일 강진으로 인해 아름다운 절경이 훼손돼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특히 구채구에서 유명한 절경 중 하나인 훠화하이(火花海)는 지진 후 산사태로 인해 토사가 쌓이면서 호숫물이 심각하게 훼손됐다. 훠화하이(火花海)는 깊이 9미터의 코발트 물빛 호수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다. 또 시원한 물줄기를 자랑하던 눠리랑(諾日朗) 폭포도 산사태로 흔적도 없이 사라졌다. 눠리랑 폭포는 해발 2365미터에 위치한 높이 24미터,폭 270 미터의 대형 폭포다.

눠리랑 폭포 지진전후 풍경<사진=바이두(百度)>

전문가들은 훼손된 두 명소의 복구에는 수년간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특히 눠리랑 폭포의 경우, 상류의 수량이 증가하면서 무너진 암석을 따라 새로운 폭포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또 예전처럼 완벽한 원시형태의 폭포로 복구될 가능성은 낮다고 분석했다.  

중국매체에 따르면, 구채구 곳곳이 산사태로 인한 낙석과 제방의 붕괴로 호수 곳곳에 토사가 쌓이면서 물이 흙탕물로 변하거나 수위가 내려갔다. 구채구를 관통하는 도로도 이번 지진으로 차량 운행이 불가능한 상태이다. 더불어 현지에 있는 호텔,리조트,식당,공연업소 등 관광업소는 수개월간 사실상 개점 휴업 상태에 놓이게 됐다.

한편 한해 방문자가 500만명에 달하는 구채구는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에 등록될 정도로 희귀한 자연 관광 자원을 가진 절경지로 유명하다. 중국에서는 "황산을 보고나면 다른 산을 보지않고, 구채구의 물을 보고 나면 다른 물을 보지 않는다" 말이 있을 정도로 구채구는 맑고 신비로운 물빛으로 유명하다.

 

장백지(柏芝), 두 아들과 함께 ‘왕페이·사정봉 재결합 축하’

최근 중국의 배우 장바이즈(張柏芝,이하 장백지)가 자신의 웨이보 계정에 두 아들과 함께 전 남편인 사정봉(謝霆鋒,쉐팅펑)과 왕페이(王菲) 커플의 재결합을 축하한다는 말을 담은 동영상을 올려 구설수에 올랐다.

그동안 장백지는 전남편 사정봉과 그의 애인 왕페이의 재결합에 관한 소식이 들릴 때마다 침묵을 지키거나 분노를 나타내기도 했다. 하지만 장백지는 최근 웨이보에 “사랑도 미움도 남아있지 않다. 두 사람의 재결합을 축하한다” 라는 글을 게시했다.    

현재 이 동영상의 조회건수는 300만 회를 넘어서며 중국 네티즌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일부 중국 네티즌들은 ’미친 건 아니겠지?’, ‘어린 아들들을 이용했다’, ‘좋은 엄마가 아닌 것 같다’ 라며 부정적인 댓글을 달았다.더불어 ‘왕페이와 사정봉 소식을 전할 때마다 장백지를 거론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며 장백지를 동정하는 의견도 있었다.

한편 사정봉은 장백지와 결혼 전 왕페이와 연인관계였고 2004년 결별했다. 그 후 사정봉은 장백지와 이혼 후,왕페이와 10년만에 다시 연인관계로 돌아왔다. 이 세 사람의 질긴 ‘삼각관계’는 중국 대중들의 끊임없는 화제거리가 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이동현 기자(dongxu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