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만난 던포드 美 합참의장, “외교·경제적 압박 실패 대비 군사옵션 준비”

기사등록 : 2017-08-14 18: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송의준 기자] 조세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이 14일 “미군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미국 정부의 외교적·경제적 압박 노력을 지원하는데 우선적 목표를 두고 있다”면서 “이러한 노력이 실패할 경우를 대비해 군사적 옵션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던포드 합참의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해 “미국의 대응과 조치는 동맹의 차원에서 한국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며 “모두가 현 상황을 전쟁 없이 해결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평소 본인이 언급해왔던 내용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본관 접견실에서 조지프 던포드 미국 합참의장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던포드 합참의장 일행을 50분간 접견했으며 굳건한 한미동맹에 기초해 북한 핵과 미사일 문제 등 한반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던포드 의장의 한국 방문을 환영하면서 한국전에 미 해병으로 참전해 장진호전투 등에 참여한 던포드 의장의 부친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한반도 안보상황은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 고도화로 그 어느 때보다도 엄중하며 실재하는 급박한 위협”이라면서 “최근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관된 반대에도 불구하고 ICBM급 사거리의 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연이어 강행함으로써 한반도는 물론 지역 및 세계 안보질서를 흔들고 있다”고 북한의 행태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한반도 긴장완화를 위해 북한은 도발을 멈추고 대화의 장으로 조속히 나올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과 던포드 합참의장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해서는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근간으로 강력히 대응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이 자리에는 미국 측은 마크 내퍼 주한대사 대리,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군사령관, 리처드 클락 합참기획참모부장과 우리 측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 정의용 안보실장, 김병주 한미연합사부사령관, 이상철 안보실1차장 등이 참석했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