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선진국, 중앙은행이 발행 국채 20% 넘게 보유

기사등록 : 2017-08-16 16: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례적 통화정책 정상화 부담 크다

[뉴스핌=이영기 기자] 미국, 유럽,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은 중앙은행이 발행 국채의 5분의 1 이상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된다.

15일 자 파이낸셜타임스(FT)는 국제통화기금(IMF)과 각국 중앙은행 자료를 분석한 결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유럽중앙은행(ECB), 일본은행, 영란은행, 일본은행, 스위스 중앙은행, 스웨덴 중앙은행 등 6개 중앙은행들이 자국 발행 국채의 20%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재닛 옐런 연준 의장 <사진=블룸버그통신>

지난 10년간 양적완화(QE)로 인해 주요국 중앙은행의 대차대조표 규모는 늘어났다. 6개 중앙은행들의 자산 규모는 총 15조달러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보다 4배나 많은 수준이다.

특히 6개 중앙은행이 보유한 국채 규모는 9조달러로 각국에서 발행한 국채 총액 46조달러의 20%수준이다.

특히 ECB는 4.90조달러로 미 연준의 4.47조달러를 능가했다. ECB는 유로존 국채를 2조달러 가까이 보유하고 있다. 대차대조표 규모 대비 비중이 20%를 넘었다.

일본은행 자산도 4.53조달러로 연준보다 많았는데 이 자산 중에 85%를 자국 국채로 매입보유하고 있다. 그 다음이 미 연준으로 자산규모 4.47조달러. 이중 50%이상이 미 국채이고, 연방정부가 보증한 정부기관 패니메이와 프레디맥의 MBS가 나머지 40%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같은 주요국 중앙은행의 자산 규모는 금융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지난 10년 동안 취했던 이례적인 경기부양책을 정상화하는 것이 얼마나 부담될지를 잘 보여준다.

이에 다음 주 잭슨홀 회의에서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 연설과, 그에 앞서 16일 공개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7월 의사록에 관심이 집중된다.

브루킹스연구소 재정통화정책담당 이사 데이비드 베셀은 "중앙은행들이 2013년 긴축 발작 이후 매우 불안해하며 신중하게 부양 후퇴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잭슨홀 회의가 시장에 중요한 순간이 되고 연준이나 ECB가 통화정책 관련 신호를 보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출처: IMF와 각국 중앙은행 분석(FT)>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