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美 샬러츠빌 극우세력, 대담하고 강한 응집력 배경은

기사등록 : 2017-08-17 16: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새 지도자 등장에 온라인, IT기술로 세력 확산

[뉴스핌=이영기 기자] 미국의 극우세력이 인터넷이나 소셜미디어와 젊은 지도자들 덕분에 분열됐던 과거에서 벗어나 응집력을 키우고 대담해 진 것으로 관측돼 주목된다. 백인우월주의를 외치는 극우세력은 점차 그 세력을 불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의 백인 국수주의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에서 운전하고 왔고, 자칭 애국주의자들은 테네시에서 걸어왔고, 백인 우월주의에 취한 대학생들이 네바다에서 밀려들었다.

지난 16일 자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이러 극우세력의 준동 배경에는 온라인을 통한 세력 확산과 새로운 지도자들의 등장이 자리하고 있으며, 백인 우월 극우세력들은 단결력과 함께 정보통신(IT) 기술력도 함께 갖추면서 갈수록 대담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국에서 사회·경제·정치적 스트레스가 증폭될 때마다 극우세력과 이들의 폭력이 문제가 돼고 있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블룸버그통신>

백인우월 주의가 미국의 분열상을 고스란히 드러낸 것은 지난 12일 미국 버지니아주 샬러츠빌의 백인우월주의 시위 중에 일어난 유혈 폭력사태다. 이번 시위는 샬러츠빌이 남북전쟁 때 남부군을 이끈 로버트 리 장군의 동상을 시내 공원에서 철거하기로 결정한 게 발단이 됐다.

이 지역뿐 아니라 미국 각지에서 KKK(쿠-클락스-클랜)를 비롯한 백인우월주의, 신나치 단체 등 극우세력이 집결해 시위를 벌였다. 진보단체의 맞불 시위도 있었다. 나치 추종자로 알려진 제임스 필즈가 반대 시위대를 향해 차를 몰고 돌진해 1명이 죽고 19명이 다쳤다.

샬러츠빌 사위에 가담했던 한 백인우월주의자를 인용해 과거에는 인종차별적인 백인우월주의 세력들이 자신의 정체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길 꺼렸으나 '그런 시대는 지났다'는 판단이 제기된다.

샬러츠빌 시위에 가담한 극우세력들의 동향을 추적해온 법 집행 당국은 이번 시위 참여자가 '반대진영'의 규모와 비교하면 훨씬 적은 수백 명에 불과했으나 이런 종류로는 지난 수십 년래 최대 규모인 데다, 특히 다양한 계층의 이질적인 구성원들이 참여함으로써 극우세력의 시위에서 하나의 전환점을 그었다는 평가다.

그 배경에는 쇼셜미디어 등 온라인을 통해 백인 민족주의를 재평가하는 메시지를 전파함으로써 영향력 범위를 확대하고, 새로운 젊은 지도자들이 등장해 옛 세대와의 가교 역할을 맡고 있으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이민과 무슬림, 미디어 편견에 대한 발언 등이 이들을 고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극우세력은 종전에는 내부적으로도 이념적으로 너무나 배타적이어서 타 그룹들과는 담을 쌓아왔으나 이번 샬러츠빌에서는 백인 우월단체와 신(네오)나치, 그리고 남부유산 보존단체나 수정헌법 1조 옹호단체 등이 이러한 이념적 차이를 뒤로 한 채 자신들에 우호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트럼프 대통령에 그들의 공통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함께 뭉쳤다는 것이다.

현역 시절 이들 극우세력을 관찰해온 전 연방수사국(FBI) 요원 마이클 저먼은 "이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확산할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데 뭉쳤다"면서 "그들은 단지 미국민에 자신들의 생각을 알리는 뿐 아니라 정책에 영향을 미치려 하고 있다"고 관측했다.

한편, 역사적으로 미국 사회가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어려움에 부닥칠 때마다 극단주의 세력들이 주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등장했다. 1910-20년대에는 부활한 쿠클럭스클랜(KKK)이 수백만 명의 회원을 끌어모았고 대공황 시기에는 신나치 단체가 등장해 좌파와 유대인들을 공격했다.

1950-50년대에는 민권운동가와 흑인들이 극우세력들로부터 공격을 받았다. 1970년대 들어 백인 우월세력들의 활동과 조직망이 주춤한 듯했으나 1995년 168명의 사망자를 낳은 오클라호마시티 폭발 사건의 주범이 백인 우월주의자들로부터 영감을 받은 것으로 드러나면서 다시금 사회적 이슈로 등장했다.

 

 [뉴스핌 Newspim] 이영기 기자 (00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