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뱅커스토리] 음성인식 AI뱅킹 개발...정재욱 우리은행 부부장

기사등록 : 2017-08-22 15: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말 한마디로 금융거래…5년 만에 스마트뱅킹 대변신
"스마트금융 진화 놀라워"…뱅커가 생활변화 주도
개인비서 역할 넘어 생활금융플랫폼 구축 최종 목표

[뉴스핌=김연순 기자] "엄마에게 10만원 보내줘. 내 금융자산을 알려줘." 

정재욱 우리은행 부부장은 월간 ANDA 인터뷰에 앞서 음성인식 AI(인공지능)뱅킹, 소리(SORi)를 직접 시연했다.

"스마트폰이 나온 지 얼마나 됐는지 아세요? 5년 됐습니다. 5년 전에는 스마트폰으로 기본적인 뱅킹만 가능했는데 지금은 음성을 통해 개인비서 역할까지 합니다.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죠."

정 부부장은 우리은행 입사 후 영업점 등을 거쳐 5년 전 스마트금융부(과거 e-비즈니스, e-뱅킹)로 발령을 받았다.

"5년 전 이곳으로 왔을 때 첫 임무가 스마트뱅킹을 개발하는 거였습니다. 앱 붐이 일어났던 시기이기도 하죠. 하지만 당시엔 이 안에서 이렇게까지 거래가 많이 될지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인터넷뱅킹 거래를 축소해서 여기에 집어넣는 수준이었는데...지금은 인공지능까지 부착하죠.(웃음)"

정재욱 우리은행 부부장이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답변하고 있다<사진=이형석 기자>

우리은행은 지난 3월 금융권 최초로 음성명령만으로 금융거래가 가능한 '음성인식 AI뱅킹'을 출시했다. 그리고 4월엔 위비톡, 위비뱅크에도 음성인식 AI뱅킹을 탑재했다. “계좌 잔액을 보여달라”거나 “00에게 돈을 보내 달라”고 말만 하면 은행의 애플리케이션(앱)을 열어 명령을 처리하는 방식이다.

그 중심에 정 부부장이 있다. 그는 대학에서 '전산'을 전공했다. 하지만 전문가인 정 부부장도 최근 스마트금융의 진화와 발전 속도를 따라가는 것이 쉽지 않다고 했다.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니 쫓아가기도 버거울 정도입니다. 전산을 전공했음에도 스마트금융의 발전 속도는 정말 놀랍습니다. 정신 없고 힘들긴 하지만 재미도 있고 자부심도 생깁니다. 은행원이 일상생활의 놀라운 변화를 만들어가는 거니까요."

소리(SORi) 개발도 쉽지 않았다. 2년 전부터 기획했지만 기술이 따라주지 못했다. 금융거래는 보안이 생명인 만큼 더욱 신중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작년 알파고 출현 이후 사물인터넷(IoT)과 음성기술이 빠르게 발전했다. 지난해 12월 본격적인 개발에 들어가 3개월 만에 금융권 최초의 음성인식 AI뱅킹 서비스라는 열매를 맺었다.

"개인적으로 정부의 핀테크 육성 정책 영향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금융회사가 서비스를 내놓으려면 금감원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과거에는 신기술을 가지고 가면 검증이 안 돼 거부감이 많았지만 지금은 분위기가 다릅니다. 법 체계가 바뀌었고 관련 기술들도 금융회사로 많이 들어왔고요."

정 부부장은 음성인식 뱅킹을 토대로 개인화 채널을 만들고 IoT와 접목해 '생활금융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했다. "자산관리분석시스템과 상담시스템도 여기에 연결해서 제공할 계획입니다. 1단계는 음성 개인 자산관리, 이후 다국어 뱅킹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음성 인식 AI뱅킹 <사진=이형석 기자>

이렇게 되면 음성인식 서비스는 언제 어디서건 개인 자산관리 비서가 된다. "내 자산관리를 알려줘"라고 음성명령을 하면 "이달 수입은 얼마이고 카드결제비는 얼마이고 지난달 대비 몇% 줄어듭니다. 고객님 유형분석을 해보니 이런 상품 해보시죠"라는 정도의 대화형 음성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지금까지는 본인이 직접 들어가서 데이터를 뽑고 비교해야 하지만 이제는 한마디만 던지면 음성으로 분석해주는 시스템으로 바뀐다.

"개인비서 역할이 확대되면 IoT와 접목해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구축될 겁니다. 개인 자산관리 비서역할이 최종 목표입니다. 보통 2~3년 걸리지만 지금까지 발전 속도를 감안하면 올 하반기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뱅커가 세상을 바꾼다? 영화에서 보던 미래 세계가 점점 현실화되고 있다. 정 부부장의 새로운 도전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다. 

[뉴스핌 Newspim] 김연순 기자 (y2kid@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