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주당 정당발전위, 정식 출범…논란된 '공천룰'은 제외

기사등록 : 2017-08-24 11: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재명 성남시장 합류…"당원이자 위원으로서 최선 다할 것"

[뉴스핌=이윤애 기자] 더불어민주당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가 우여곡절 끝에 24일 공식 출범했다. 당내 갈등을 빚었던 '지방선거 공천권' 논의를 제외하고 당 혁신 방안 논의만 집중키로 했다.

정발위는 이날 오전 전체 15명의 위원을 확정하고, 최재성 위원장과 위원들 간 상견례를 겸한 첫 회의를 열었다.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주재하는 정당발전위원회 상견례가 열리고 있다. 왼쪽부터 강병원, 한정애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 최 위원장, 박광온, 박경미 의원.<사진=뉴시스>

정발위원으로는 전날 1차로 김경수·박광온·한정애·박경미·이재정 의원과 원외에서 장경태 당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여선웅 서울 강남구의원, 배현미 권리당원, 심재명 명필름 대표이사 9명이 선임됐다.

이날 2차로 발표한 명단에는 이재명 성남시장, 이후삼 충북 제천·단양 지역위원장, 천준호 서울 강북갑 지역위원장, 한민수 국민일보 논설위원, 홍정화 인천시의원이 추가돼 총 15명이다.

정발위는 앞으로 매주 두 차례 회의를 열고 ▲당원권 강화 ▲당의 체력 강화, 체질 개선, 문화 개선 ▲100만 당원 확보와 인프라 구축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당내 논란이 됐던 내년 지방선거 공천 룰 논의는 사무총장 직속으로 신설할 지방선거기획단에서 다루기로 하면서 당 혁신 사안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최 위원장은 회의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당 현대화와 구조개혁을 중심으로 논의하겠다"면서 "(공천 룰 논의에 대해선) 현재로선 전혀 계획이 없다"고 강조했다.

당초 추미애 대표가 정발위에서 공천 룰 논의를 포함하면서 친문(문재인)계와 공개적으로 마찰을 빚었다. 추 대표가 공천 룰을 특정 세력에게 유리하게 적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샀고, 추 대표가 수 차례 이에 대해 해명했지만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결국 공천 룰 논의를 다루지 않기로 했다.

친문계인 김경수 의원은 이에 대해 "(추 대표와) 친문 간의 갈등이라는 해석에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이재명 성남시장의 정발위원 참여도 눈길을 끌었다.

이 시장은 "당원 중 한 사람이고 민주당이 국민을 대표하는 정당"이라며 "당원으로서, 위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경기도지사 선거 출마가 유력한데 정발위 참여에 부담이 없냐는 질문에는 "지금 지방선거에 대한 논의를 할 때는 아니고 부담은 없다"며 "지방선거와 (정발위 활동은) 관계없다"고 답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