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 C&C, AI 상용화 속도..."한국어 공부 끝마쳐"

기사등록 : 2017-08-24 13: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에이브릴, 9월 AI 가정교사 프로토타입 적용
블록체인 은행 사업수주 위한 막바지 작업
디지털 컨설팅 론칭, 하반기 기술사업 강화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24일 오전 11시53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정광연 기자] SK㈜ C&C(사업대표 안정옥)가 인공지능(AI) 유료 서비스에 들어간다. 범용 AI 플랫폼 '에이브릴'이 한국어 인식 학습을 모두 마쳐 이르면 9월 AI 콜센터, AI 가정교사 등에 활용한다. 

SK㈜ C&C는 오는 9월 6일 에이브릴 공식 런칭 행사를 진행한다. 에이브릴은 IBM의 AI 기반 플랫폼 ‘왓슨(Watson)'의 한국어 버전이다. SK㈜ C&C가 지난해 5월 국내 사업권을 확보했다. 단순한 AI 디바이스가 아니라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한 범용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기대감이 크다.

에이브릴의 완성도는 베타 버전에 비해 크게 향상된 상태다.

이기열 ITS 사업장(전무)는 최근 뉴스핌과 만난 자리에서 “음성인식의 경우, 근거리에서는 거의 모든 한국어를 인식할 수 있으며 소음 등 방해요인이 있는 장거리 음성인식도 9월초에는 안정적인 수준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한국어 음성 학습을 모두 마쳤다고 보면 된다”고 설명했다.

최근 국내 시장에서 유행하고 있는 AI 스피커와 비교할 때 에이브릴의 사업 확장성은 매우 높다.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콜센터 적용이다. 한국어 음성인식 수준이 높다면 사람 대신 AI가 콜센터 업무 상담을 하는 일이 현실화된다. 실제로 SK㈜ C&C는 지난 7월 AIA생명과 보험사 최초 AI 콜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기도 했다.

교원그룹과 함께하는 AI 가정교사 프로젝트도 9월부터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이기열 전무는 “9월부터 교원그룹 빨간펜에 AI 가정교사 프로토타입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담 건수가 누적되면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확용, 정확도가 비약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일자리 감소가 우려되지만 각 기업들이 기본상담은 AI, 심화상당은 전문인력을 고용하는 ‘투트랙’ 전략을 취하고 있어 즉각적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AI 상담이 업무강도와 감정소모가 큰 콜센터 직원들의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SK㈜ C&C의 기술 ‘자신감’은 에이브릴을 9월부터 유료화 한다는 점에서도 잘 드러난다. 세부 가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지만 이 사업장은 “정액제 방식이며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기술 프로젝트인 블록체인 사업의 경우, 오는 28일 마감하는 은행연합회 블록체인 구축 시범사업 제안서 준비에 한창이다.

은행연합회 소속 16개 은행 컨소시업에 블록체인 시스템 인프라를 구축하는 이 사업은 규모는 80억원 수준으로 작지만 블록체인 기술력을 검증받는 기회라는 점에서 관심이 뜨겁다. SK㈜ C&C 뿐 아니라 삼성 SDS와 LG CNS도 도전장을 준비 중이다. IT서비스 기업들의 블록체인 3파전 향방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무대다.

이와 함께 SK㈜ C&C는 디지털 전환 기술과 서비스를 모은 컨설팅 서비스를 본격화 ‘SK Digital Consulting’ 브랜드 론칭하는 등 기술 사업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SK㈜ C&C 관계자는 “에이브릴 등 그동안 꾸준히 투자한 신기술 사업들을 순차적으로 강화한다는 입장”이라며 “기술 고도화가 중요한만큼 수익을 위해 무리하기보다는 다양한 사업자들과 함께 시장 자체를 키운다는 방침이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