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역대 최저 vs 최고 시청률 지상파 드라마 TOP3

기사등록 : 2017-08-28 11: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황수정 기자] 최근 '맨홀'이 최저 시청률로 고군분투 하고 있는 가운데, 역대 드라마 시청률의 최고와 최저 TOP3를 알아본다.

◆역대 최저 시청률 드라마 TOP3

3위. KBS 2TV '맨홀' - 2.0%
드라마 '맨홀-이상한 나라의 필'은 지난 4회 시청률 2.0%를 기록하며 자체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드라마 최저 시청률 3위에 오른 기록이다. '맨홀'은 짝사랑 수진(유이)을 되찾기 위해 랜덤 타입슬립 여행자 봉필(김재중)의 이야기를 그린다. 과장된 리액션, 작위적 코미디, 불필요한 타임슬립 등 B급 정서로 혹평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공동 2위. KBS 2TV '사육신' - 1.9%
지난 2007년 제작된 드라마 '사육신'은 KBS가 방송 80년 특별 기획으로 제작된 작품으로, 사육신들의 충정과 절개를 현대적인 견지에서 새롭게 고찰한 드라마다. 특히 '사육신'은 남북 합작 드라마로 큰 화제를 모았지만, 지루하다는 정통 역사물의 한계를 벗지 못하고 낮은 시청률로 막을 내려야 했다.

공동 2위. KBS 2TV '태양은 가득히' - 1.9%
윤계상, 한지혜, 조진웅 등이 출연한 KBS 2TV '태양의 가득히'도 최저 시청률 1.9%를 기록하며 공동 2위에 이름을 올렸다. 막강한 라인업에도 저조한 시청률을 기록한 이유는 당시 '기황후' '신의 선물-14일' 등 대진운이 나빴던 이유도 있다. 그러나 부족한 개연성, 엉성한 스토리와 연출 등으로 시청자들의 혹평을 면치 못했다.

1위. KBS 2TV '바보 같은 사랑' - 1.8%
현재 최고로 꼽히는 노희경 작가의 작품 중 하나로, 2000년 방송됐다. 배종옥, 이재룡이 출연해 서로를 동정하고 이해하면서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이야기를 그렸다. 당시 드라마 시청자들이 '가슴이 아려온다'며 많은 눈물을 흘렸지만 경쟁작이 MBC '허준'이었기 때문에 '저주받은 걸작'이라는 평가도 다수였다.

◆역대 최고 시청률 드라마 TOP3

3위. SBS '모래시계' - 64%
"이렇게 하면 널 가질 수 있을 거라 생각했어" 최민수의 명대사가 아직도 회자되는 드라마 '모래시계'.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격동의 근현대사를 세 명의 주인공 최민수, 고현정, 박상원을 통해 묘사했다. 1995년 당시 '모래시계'의 선풍적인 인기는, 방영되기 전에 온국민이 집으로 귀가한다고 해서 '귀가시계'라고 불릴 정도였다. 또 촬영지인 정동진이 큰 화제를 모으며 국내 여행 명소로 공고히 자리매김 중이다.

2위. MBC '사랑이 뭐길래' - 64.9%
작가 김수현의 작품으로, 1991년부터 1992년까지 방송된 주말 연속극. 평균 59.6%의 높은 시청률에 최고 시청률은 64.9%를 기록. 비공식적인 MBC 자체 시청률 조사에서는 75%를 기록했다고도 한다. 이순재, 김혜자, 최민수, 하희라, 신애라 등이 출연했다. 특히 최민수의 코믹하고 친근한 '대발이' 역이 큰 인기를 끌면서 그의 터닝 포인트가 되기도 했다. 1996년 중국 CCTV를 통해 한국 방송 사상 최초로 해외수출한 드라마기도 하다.

1위. KBS 2TV '첫사랑' - 65.8%
절대로 깨지지 않을 단일 프로그램 최고 시청률을 기록한 '첫사랑'은 1980년대에서 현대까지를 배경으로 신분의 벽을 뛰어 넘는 젊은이들의 첫사랑과 강한 형제애를 그린 드라마다. 최수종, 이승연, 박상원, 배용준, 최지우, 송혜교, 차태현, 이혜영, 손현주, 조경환 등 현재 최고 스타들의 풋풋한 시절을 볼 수 있다.

 

[뉴스핌 Newspim] 황수정 기자(hsj1211@newspim.com)·사진 각 포스터, 온라인 커뮤니티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