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IFA 2017] 인공지능은 기본스펙...LG전자 전방위 확대

기사등록 : 2017-09-01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마트폰·생활가전 등에 적용…아마존·구글과 협력 강화

[뉴스핌=최유리 기자] LG전자가 TV, 생활가전, 스마트폰 등 주요 제품군에 인공지능(AI)을 기본옵션으로 적용한다. 이를 위해 자체 기술개발은 물론 아마존, 구글과의 협력을 강화한다.

LG전자는 1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서 열린 'IFA 2017'에서 ▲'LG 올레드 TV' ▲세탁기, 냉장고를 비롯한 생활가전 주요제품 ▲'LG V30' 등 AI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선보였다.

우선 아마존의 인공지능 스피커 '아마존 에코'로 TV,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등 가전제품을 제어하는 시연을 진행했다. 아마존 에코는 아마존의 음성인식 AI '알렉사'를 탑재한 스피커다.

LG전자 모델들이 인공지능 스피커 ‘아마존 에코’를 통해 LG 올레드 TV를 제어하는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사용자는 아마존 에코에 음성으로 명령해 LG 가전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알렉사, 채널 2번 틀어줘", "알렉사, 음소거 해줘"와 같이 음성으로 TV를 제어할 수 있다. "알렉사, 로봇청소기 켜줘"라고 말하면 LG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시작한다.

LG전자는 올해 중 미국에서 세탁기, 냉장고, 에어컨, 건조기,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오븐 등 7개 생활가전에 알렉사 연동 서비스를 지원한다. 향후 출시할 '웹OS 스마트 TV'에 해당 서비스 연동을 검토 중이다.

구글과도 스마트폰, 생활가전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스마트폰 'LG V30'로 구글의 음성인식 AI '구글 어시스턴트' 한국어 서비스를 처음 선보였다. 

LG전자는 구글과 협력으로 'LG V30'에 특화한 명령어를 추가했다. 예를 들어 "로맨틱 영화처럼 찍어줘"라고 명령하면 '씨네비디오' 모드가 자동으로 작동된다. "광각으로 셀카 찍어줘"라고 말하면 광각 카메라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제품을 보유한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LG 가전을 제어할 수 있다. 'LG V3'에 "오케이 구글, 공기청정기를 켜줘"라고 말하면 LG 공기청정기가 작동하는 식이다. 

LG전자 모델들이 스마트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자체 개발한 음성인식 AI 플랫폼도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올해 4월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스마트씽큐 허브'를 비롯해 7월 출시한 '언어 학습' AI 에어컨, 인천국제공항에서 시범 서비스 중인 '공항 안내로봇' 등 한국어로 소통하는 제품에 주로 탑재하고 있다.

LG전자는 앞으로도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딥씽큐' 기술을 융합한 AI가전을 꾸준히 선보여 스마트홈 시장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