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라오쯔하오] 그 유명하다는 광둥요리의 명가 ‘광저우주자’

기사등록 : 2017-09-01 13: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만한전석 가장 잘하는 집, 주력품 월병 해외서도 유명
올해 6월 상하이거래소 입성, 시가총액 97억위안

[편집자] 이 기사는 8월 31일 오후 5시26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홍성현 기자] 8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광저우주자(廣州酒家)는 ‘전통 광둥요리’와 ‘중추절(中秋節 중국의 추석) 월병’으로 유명하다. 올해 6월 27일에는 상하이거래소에 입성하며 ‘광둥성 1호 식품 상장사’라는 타이틀을 하나 더 추가했다. 오랜 세월  혁신을 거듭하며 세계 곳곳에 중국 먹거리의 이름을 널리 알린 라오쯔하오(老字號 오랜 역사를 지닌 중국 브랜드) '광저우주자'를 소개한다.

◆ 한결 같은 정통의 맛, 월병과 광둥요리

광저우주자는 1935년 광저우 원창난루(文昌南路)에서 ‘시난주자(西南酒家)’라는 이름으로 첫출발했다. 이후 개혁개방을 기점으로 빠르게 성장했고, 현재 직원 3000여명, 총자산 18억위안에 달하는 전국구 식품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중국 4대요리(베이징, 상하이, 쓰촨, 광둥) 중 하나인 광둥요리, 월병을 대표로 하는 가공식품(냉동∙건조식품)이 광저우주자의 매출을 견인하는 쌍두마차다.

광저우주자 산하 브랜드 리커우푸(利口福)의 광둥식 월병은 전통에 혁신을 더하며 세심함의 극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는다. 광저우주자는 지난 82년간 초심을 잃지 않고 최상의 맛과 질을 추구해왔다. 변한 것이 있다면 디자인이나 테크닉 측면에서 혁신을 거듭했다는 사실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추석하면 송편인 것처럼, 중국에서는 중추절하면 월병이 대표적인 명절 음식이다. 월병(月餅)은 둥근 보름달의 모양을 형상화한 중국 전통 과자로 음력 8월 15일 가족과 함께 나누어먹는다.

매년 중추절, 광저우주자는 월병 원재료 선택에서부터 생산∙가공, 품질검사, 배송, 고객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장인정신을 깃들이고 있다. 광저우주자의 월병은 80여회의 중추절을 거듭하며 광저우 지역 아이들과 함께 성장했고, 명절 가족 화합의 상징이 됐다.

월병은 광저우주자 매출의 40%, 순이익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효자 상품이다. 광저우주자 산하 리커우푸는 중국인들이 가장 즐겨먹는 광둥식 월병의 대표브랜드로, 매년 중추절 광저우 지역 주민 대부분이 리커우푸 월병을 먹는다. 매년 판매하는 월병으로 지구 한 바퀴를 돌릴 수 있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다.

2006년 ‘중국 명품 브랜드 제품’로 선정된 리커우푸 월병은 아시아를 넘어 미주와 유럽국가까지 위탁 판매망을 구축해 놓은 상태이며, 지금도 유통망 확장을 통해 시장점유율 및 브랜드 영향력을 높여나가고 있다

광저우주자 레스토랑에서 선보이는 정통 광둥요리 역시 중국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명성이 높다. 초창기부터 판매된 대표 메뉴로는 닭요리인 원창지(文昌雞), 만두국의 일종인 셰러우관탕자오(蟹肉灌湯餃) 등으로 모두 광저우시 대표 향토음식에 포함된다. 1980년대 이후로는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일본 등지에 직원을 파견해 개발한 퓨전 광둥요리로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무려 108개 식재료로 만든 광저우주자 ‘만한전석(滿漢全席 각종 산해진미로 구성된 대연회식)’은 해외 식객들을 대거 불러들였고, 광저우주자는 광저우 여행 필수코스로 자리매김했다.

광저우주자 대표 메뉴 원창지(文昌雞) <사진=바이두>

광둥성 1 식품상장사, 부단한 혁신 주효

2017년 6월 27일은 광저우주자가 중국 본토증시(A주)에 이름을 올린 날이다. 광저우주자의 상하이거래소 입성은 결코 순탄하지 않았다. 처음 상장을 시도한 2010년부터 무려 7년이 걸렸다. 더군다나 2014년 이후 많은 식품기업들이 상장에 물을 먹은 상황, 광저우주자가 거래소 관문을 통과할 수 있었던 일등공신은 ‘월병’이었다고 현지 매체들은 분석한다.

최근 3년간 광저우주자의 월병 판매량은 연평균 8%씩 증가했다. 조그마한 월병이 광저우주자 전체를 먹여 살렸다고 할 만큼 월병이 큰 힘을 발휘했다. 2016년 자료에 따르면, 광저우주자의 순이익은 북경오리(베이징 카오야)의 명가 전취덕(全聚德 취안쥐더)에 비해 약 1억위안(한화 약170억원) 정도 많았다. 2017년 8월 29일 기준, 광저우주자의 시가총액은 약 97억위안(한화 1조6500억원)에 육박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여러해에 걸쳐 추진해온 요식업-식품 통합 경영전략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요식업(음식점) 경영으로 쌓아온 브랜드 파워와 기술력, 유통경로 등 자사의 강점을 식품 제조분야에 그대로 적용했다. 그룹사 산하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세부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다양한 소비자 수요를 만족시키는 제품 및 서비스를 출시했다.

앵그리버드 월병 <사진=바이두>

광저우주자는 시대의 변화에도 빠르게 대응했다. 젊은 세대 입맛을 겨냥한 커피 월병, 치즈 월병, 두리안 월병 등 신제품을 선보였고, 온∙오프라인을 망라하는 유통망 구축에 힘썼다. 2016년에는 IP 제휴를 통해 ‘앵그리버드 월병 시리즈’를 출시하기도 했다.

지난 2013년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 자사 사이트와 톈마오(天貓 티몰), 징둥(京東 JD닷컴) 등 유명전자상거래업체를 통한 제품판매로 시간과 장소의 벽을 허물었다. 최근 광저우주자 전자상거래 부문 매출은 다른 유통경로에 비해 큰 폭으로 늘고 있다.

2017년 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광저우주자의 매출은 동기 대비 18% 증가한 6억8700만위안에 달했다. 이 가운데 월병이 포함된 식품제조부문 매출은 3억9000만위안으로 총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요식업 부문 매출도 신설 매장 개점, 마케팅 강화에 힘입어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30% 늘어난 2억7800만위안을 기록했다.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