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SK텔레콤, 하나금융과 손잡고 '카뱅' 도전장...'핀크'출시

기사등록 : 2017-09-04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하나금융그룹 합작법인 ‘핀크’ 통해 공개
인공지능 기반 머니트레이너 서비스 제공
2030 젊은 세대 타깃, 건전한 자산형성 목표

[뉴스핌=정광연 기자]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이 금융플랫폼 공략 첫발을 내딛었다. 하나금융그룹과 손을 잡고 정보통신기술(ICT)에 금융서비스를 접목했다. 핀테크 산업은 물론 인터넷은행 대항마 서비스로 전략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SK텔레콤의 출자회사인 핀크(대표 민응준)는 4일 KEB하나은행 서울 명동 본점 4층 대강당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금융과 ICT를 결합한 생활금융플랫폼 ‘핀크’를 정식 출시했다.

핀크는 SK텔레콤이 지난해 10월 하나금융그룹과 각각 49%, 51% 비율로 출자, 설립한 합작법인이다. 회사명과 통일한 이름의 애플리케이션 핀크를 통해 ▲인공지능(AI) 금융 챗봇(Chatbot) ‘핀고(Fingo)’ ▲지출내역 및 현금 흐름 제공 ‘SEE ME’ ▲제휴사 연계 통해 맞춤형 금융서비스 ‘FIT ME’ 등 AI 머니트레이너 서비스를 제공한다.

민응준 핀크 대표, <사진=정광연 기자>

우선 핀고는 SK텔레콤의 AI엔진을 기반으로 자체 개발한 AI 챗봇이다. 채팅을 통해 본인 소유 은행계좌와 카드 사용내역을 분석해 지출습관과 규모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맞춤형 금융상품 추천도 가능하다. 향후 O2O 서비스 등 생활 전반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SEE ME는 사용자의 수입·지출 현황을 분석하고 여러 금융기관의 계좌내역을 한곳에서 조회·집계 할 수 있는 서비스다. 앱을 통해 본인 스스로 지출내역과 현금흐름을 간단하게 분석 가능하며 핀고와도 연동된다.

FIT ME는 제휴사 연계로 차별화된 금융상품을 제공한다. 은행, 통신사, 카드사가 개별적으로 제공했던 혜택을 모아 목돈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T핀크적금’이 대표적이다.

T핀크적금은 KEB하나은행 적금금리(2.7%)에 SK텔레콤 가족결합혜택(1.3%)을 더해 최대 4% 혜택을 제공한다.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있고 KEB하나은행 영업점 가입도 가능하다.

또한 커피,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에서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본인이 설정한 규칙(커피 결제금액의 10% 저금 등)에 따라 자동으로 금액이 적립되고 기프티콘 등으로 최소 8% 할인된 혜택을 제공하는 ‘라면저금’과 이용금액 최대 2% 리워드를 주는 하나카드 제휴 신용카드 ‘투뿔카드’도 서비스한다.

<자료=SK텔레콤>

민응준 핀크 대표는 “습관적으로 지출하는 비용을 줄여 2030 세대에게 저금이라는 습관을 재미있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핀크는 가입과 동시에 만들어지는 전화번호 기반의 핀크계좌를 통해 무료 간편송금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머니를 핀크로 전환할 수 있으며 KEB하나은행의 ATM을 통해 현금으로 인출도 가능하다.

또한 출시 기념으로 고객이 보유한 핸드폰 전화번호 앞4자리와 뒤4자리를 더한 금액을 핀크 계좌로 적립해 주는 전화번호 이벤트를 진행한다.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은 “이제 금융도 단순히 예금이나 대출등 상품 중심에서 벗어나 손님이 가진 생활 속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나아가야 할 때이”라며 “창의적인 아이디어, 빅데이터, 혁신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핀크가 금융혁신의 아이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핀크는 빠르고 저렴한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중이며 자체 신용모형 개발을 통한 P2P(사용자간) 대출 사업 진출을 검토 중이다. 크라우드펀딩 등 자산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상품들을 제공해 생활금융플랫폼의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역시 “핀크의 AI, 빅데이터 등 앞선 기술 등을 기반으로 고객들이 쉽고 편리하게 금융의 진정한 가치를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광연 기자(peterbreak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