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6차핵실험] 문 대통령, 아베와 통화...“차원 다른 실제 조치 필요”

기사등록 : 2017-09-04 12: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일 정상, 북한 6차 핵실험 대응방안 논의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통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 대응조치를 강조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 11시부터 20여분 간 아베 총리와 전화 통화를 갖고,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7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오늘 통화는 지난 8월 30일 전화통화 이후 5일 만으로 새 정부 들어 여섯 번째 통화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이 북한의 핵실험은 한국과 일본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규정하고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과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또 “양 정상은 한·일 양국과 한·미·일 3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북한에 대해 최고도의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일환으로 우선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북한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올 때까지 더욱 강화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늘 통화에서 양 정상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 대응을 위한 한·일 양국의 공조를 평가하고, 앞으로도 이달 초 블라디보스톡에서의 회담을 포함해 각급 수준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