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송영무 “北, 핵탄두 소형화·경량화 성공…'전술핵 재배치' 검토 가능"

기사등록 : 2017-09-04 20: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 국방위원회 업무보고..."(핵탄두) ICBM 장착 가능 판단"
"소형화 이뤘으나 전술적으로 이용할 정도는 아냐"

[뉴스핌=조세훈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4일 북한이 핵실험을 통해 핵탄두 소형화·경량화 능력을 진전시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탑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본다고 밝혔다. 또 보수 야당에서 제기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역시 "하나의 대안이 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방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북한의 제6차 핵실험 관련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송 장관은 이날 국회 국방위 현안업무보고에서 ‘북한이 6차 핵실험을 통해 500㎏ 밑으로 소형화·경량화 능력을 갖췄다고 봐도 되느냐’는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저희는 그렇게 추정한다"며 "(핵탄두가) 더 작으면 작을수록 효과가 발생하고 좋다” 답했다.

그러면서 “오늘 아침 확인했는데 그 정도 크기면 (핵탄두가) ICBM에는 들어갈 수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북한이 핵무기를 전술적으로 사용할 수준에 이르렀느냐’는 백승주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는 “소형화는 이뤄졌는데 전술적으로 이용할 정도라고는 판단하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북한의 핵실험 의도에 관해서는 "이번 핵실험은 정권 수립일을 앞두고 핵능력 과시와 내부 선전 효과를 극대화하며 향후 국면 전환에 대비해 유리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한 초강력 무력시위”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술핵 재배치를 대안으로 깊이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냐’는 정진석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도 “모든 상황을 포함해서 그것까지 (검토하겠다는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 ‘전술핵 배치를 한다면 중국이 우리를 의식해서라도 북한에 대한 대북제재에 강력히 나설 수도 있지 않느냐’는 김동철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깊이 검토해봐야 할 사안”이라고 덧붙였다.

송 장관은 이철희 민주당 의원이 "(전술핵 재배치는) 현 정부의 방향과 다르다"며 "발언에 신중하라"고 질책하자 "물론 정부정책과 지금 다르게 얘기하지만 북핵에 대해 확실히 판을 바꿔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중 하나로 그것(전술핵 재배치)도 검토해야 한다. 그걸 검토함으로써 확장 억제를 요구할 수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