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문 대통령, 트럼프와 통화...韓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해제 전격 합의

기사등록 : 2017-09-05 00: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사드 임시배치 신속히 완료”

[뉴스핌=송의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통화를 통해 한미 미사일지침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밤 10시45분부터 11시 25분까지 40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지난 6월 29일 상견례 및 만찬을 위해 백악관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대응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며 “효과적인 대응방안으로서 한미 미사일지침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양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은 한국과 미국 양국은 물론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했을 뿐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서,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다”고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제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은 전적인 공감을 표하고,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철통같은 대한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며 “양 정상은 강력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양정상은 한 미 미사일지침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을 해제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북한의 거듭되는 핵 및 미사일 도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의 일환으로 주한미군의 사드(THAAD) 임시 배치를 한국의 국내 절차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완료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양 정상은 지금은 북한에 대해 최고도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그 일환으로 우선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

끝으로, 양 정상은 각급 수준에서의 긴밀한 소통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고, 다가오는 유엔 총회를 계기 만나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송의준 기자 (myminds@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