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녹십자셀, 美 메릴랜드주와 투자 MOU.."대통령 방미 경제인단 첫 성과"

기사등록 : 2017-09-06 10: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김양섭 기자] 세포치료 전문기업 녹십자셀은 미국 메릴랜드(Maryland)주와 미국 진출 및 투자 협력을 골자로 하는 '투자 촉진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녹십자셀은 미국 메릴랜드주에 자회사 또는 기타 사무소를 설립할 계획이며 미국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메릴랜드주는 녹십자셀의 미국 내 투자유치, 연구개발 지원, 바이오 헬스 산업 관련 기업 연결 등을 지원하며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이는 녹십자셀이 지난 6월 방미 경제인단으로 선정돼 대통령의 미국 첫 방문에 동행해 현지 기업들과 연구협력 및 파트너십 논의를 통해 이루어진 첫 성과라는데 그 의미가 크다.

메릴랜드주는 미국식품의약국(FDA), 국립보건원(NIH), 미국국립암연구소(NCI), 미국환경청(EPA)과 함께 세계 최고의 병원으로 손꼽히는 존스홉킨스대학 등 500개社 이상의 바이오 기업이 모여있는 거대 바이오 클러스터이다.

미국암협회(American Cancer Society)에 따르면, 간암은 미국에서 매년 4만 명이 새로 진단되며 1980년 이래 발병률이 3배가 됐다. 특히 암으로 인한 사망원인 중 5번째로 흔한 암이며, 전세계적으로 매년 80만명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메릴랜드 상무부 Benjamin Wu 차관은 “메릴랜드주는 버지니아 및 워싱턴D.C.와 함께 BioHealth Capital Region(BHCR)이라는 대서양중부의 저명한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구성하여 2023년까지 3대 BioHealth Clusters로 도약시킨다는 공동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녹십자셀이 이번 양해각서를 통해 미국에서 면역세포치료제 사업의 역량을 펼치고 BHCR에서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녹십자셀은 면역항암제 ‘이뮨셀-엘씨’를 2007년 간암에 대한 항암제로 품목허가를 획득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15년부터 국내에서 세포치료제 중 처음으로 연매출 100억원 이상을 달성하였다. 이뮨셀-엘씨의 월평균 처방건수가 지난해 334건에서 금년 상반기 410건을 달성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녹십자셀 이득주 대표는 “지난 8월 이뮨셀-엘씨 처방건수가 처음으로 500건을 돌파했다. 이제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하는 시기이며, 그 동안 준비했던 노력의 첫 성과로 메릴랜드주와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미국시장 진출의 첫 발을 내딛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 특히 미국 바이오산업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메릴랜드주에서 우리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전폭적인 지지를 약속하여 세계시장 진출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향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녹십자셀은 세포치료제 시장의 Global Leader로 도약하기 위해 연구개발 및 사업 전개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회사는 이뮨셀-엘씨 판매 외에도 세포치료제 CMO사업을 통해 안정적인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며,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과 툴젠과의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더욱 강력한 항암기능을 가진 T세포 기반의 면역항암제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뉴스핌 Newspim] 김양섭 기자 (ssup825@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