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멕시코 채권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기사등록 : 2017-09-07 06: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올해 수익률 25% 수준...트럼프 '쇼크' 회복 영향
NATFA 불안 이슈 여전...조정 이후 치고 오를 것 vs 장담 어려워

[편집자] 이 기사는 9월 6일 오전 11시37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김승현 기자] 브라질 채권으로 신흥국 채권의 '매력'을 맛 본 투자자들이 ‘포스트 브라질’ 찾기에 한창이다. 유일하게 비과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브라질 채권이 여전히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예전만 못한 수익률을 보이면서 또 다른 대안인 멕시코 채권에 이목이 쏠린다. 올해 들어 대형 증권사를 중심으로 팔린 물량만 1000억원 규모다.

멕시코 채권은 페소화 강세에 힘입어 환율을 감안한 수익률이 브라질을 넘어섰다. 그럼에도 멕시코 채권 투자에 대해선 조정기를 보이고 있는 현 시점에서 두 가지 시각이 상존한다. 견고한 펀더멘털에 의해 다시 치고 올라갈 것이라는 견해와 높아진 변동성과 국내외 정세를 감안하면 예단이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자료=미래에셋대우 재인용>

◆ 안정적 펀더멘탈 기반 회복세 '기대'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에 따르면 연초부터 지난 7월말까지 멕시코 채권 수익률은 10.9% 수준이다. 브라질(12.8%)에 비해선 낮지만 러시아 6.9%, 인도 4.4%보다 높다. 여기에 채권 수익을 달러로 바꿔 준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멕시코 채권 수익률은 25% 수준에 이른다.

이처럼 멕시코 채권 수익률이 상승한 것은 페소화 가치가 올랐기 때문이다. 지난해 말 보호무역을 내세운 트럼프 대통령 당선 충격으로 달러당 22페소까지 급락했던 페소화 가치는 최근 17~18페소까지 높아졌다. ‘트럼프 공포감’에 따른 과도한 저평가였다는 컨센서스가 형성되며 빠르게 회복한 것.

무엇보다 멕시코의 안정적인 펀더멘털을 기반으로 회복세가 중장기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멕시코 채권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의 근거다.

정의민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브라질 채권의 대안으로 멕시코를 보고 있다.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를 올리고 있어 상대적 가격 메리트가 높다”며 “페소화가 흔들린 것은 트럼프 때문이었는데 트럼프 리스크 약화에 따른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신환종 NH투자증권 연구원도 “안정적인 거시경제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중장기 성장률 개선을 위한 구조개혁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특히 금리 인상이 마무리되면서 2018년부터 금리 인하 기조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NAFTA(북미자유무역협정) 재협상과 2018년 멕시코 대선이 마무리 되면 점차 페소화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실제 멕시코의 금리 인상은 마무리 국면에 들어갔다. 멕시코 중앙은행(Banxico)은 지난달 정책금리를 7%에서 동결했다. 2015년 12월부터 지난 6월 7%까지 총 10차례(400bp) 인상한 후의 동결이다. 또 다른 장점은 안정적인 국가신용등급이다. 투기등급이 대부분인 다른 신흥국 채권에 비해 멕시코의 국가신용등급은 A3,negative(Moody’s), BBB+,stable(S&P)로 투자적격 등급이다.

◆ 성장률 저하와 환 변동성은 두드려볼 '돌다리'

이와 반대로 멕시코 채권에 대한 불안한 시각의 근거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중심에 있다. 미국의 절대적인 영향력 아래 있는 멕시코의 경제 구조 때문. NAFTA 재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은 ‘장미빛’ 전망을 넘어 분명히 짚어야 할 문제다. 특히 NAFTA 재협상 개시 시점이 불명확해 기업들의 투자 결정이 미뤄지고 있어 이미 멕시코 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성장률 저하 문제도 지적된다. 멕시코의 성장률은 금융위기 이후 일시적으로 6%대를 기록했지만 2013년 1%까지 하락했다가 2%대를 유지하고 있다. 여전히 6%대를 이어가고 있는 인도 등 다른 신흥국에 비하면 낮은 성장률이다.

또한 멕시코 금융시장은 미국 금리인상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어 멕시코 금리와 페소화 변동성이 다시 높아질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다. 정치적 측면에서도 현 니에토 대통령과 내년 대선이 변수다. 니에토 대통령은 당선 후 금융 부문의 개혁을 추진했지만 부패 및 미국과의 갈등 등으로 최근 지지율이 30%대로 내려앉았다. 내년 대선에서 중도 좌파 성향의 후보가 당선될 때 지금까지의 시장친화적인 개혁이 후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 자산운용사 해외채권 담당자는 “멕시코는 다른 신흥국보다 자체 펀더멘탈 대비 미국의 영향이 더 큰 나라인데 지금 이야기되고 있는 멕시코 채권의 장점은 이미 연초부터 반영돼 많이 달려왔다”며 “현재 트럼프에게 멕시코 관련 이슈는 우선순위에서 꽤나 밀려나 있어 보인다는 점에서 조정기가 길어질 가능성이 있고 앞으로의 변동성 예측이 쉽지 않다”고 조심스럽게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승현 기자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